연결 가능 링크

[VOA 현장영어] 그게 뭔가요?


이 시간에는 뭐죠? 그게 뭔가요?라고 묻는 표현 배워보겠습니다. 먼저 오늘의 대화부터 들어보겠습니다.

What’s that? 그게 뭡니까?라는 표현입니다. What’s what is의 단축형 입니다. What W-H-A-T what은 무엇, 무슨일, 어떤것 이라는 뜻의 의문 대명사 입니다. That T-H-A-T that은 저것, 그것을 뜻하는 지시 대명사 입니다. What’s that? 단어뜻 그대로 저건 뭐예요?라는 말 인데요, What’s 뒤에 this T-H-I-S this를 붙여 What’s this?라고 하면 이게 뭔가요?라는 뜻이고, what’s 뒤에 that을 붙이면 저게 뭔가요?라는 뜻이 됩니다. What뒤에 아무말도 붙이지 않고, 그냥 what이라고 상대방이 말했다면, 뭐라구요? 뭐라고 말씀 하셨습니까?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잠시 what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서 쓰이는 여러가지 표현 살펴보겠습니다. Like what?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참 자주 쓰게 되는 말 가운데 하난데요, 예를 들면 for example이라는 뜻입니다. 상대방이 Like what?이라고 물었을땐, 예를 들면 어떤 것 들이 있습니까? 라고 물어보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 what이 들어가는 말 가운데 So what? 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쨌다는 거죠?라는 말인데요, 상대방과 언쟁을 할때 쓸수 있는 말 입니다. 만약 남편이나 부인이 치약을 왜 중간부터 짜서 쓰죠? 끝에서 부터 짜지 않고,라고 물었을때, So what?이라고 대답한다면, 그래서 어쨌다는 겁니까?라고 말 할 수 있는 겁니다. 이렇게 말하면 싸움이 되겠지만 말이죠. 여기서 오늘의 대화 다시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Kathy가 많은 것들을 What’s that? 저것은 뭡니까?라고 물어보면 Jeff가 뭐라고 대답을 하는 장면의 대화 반복해서 들으셨는데요, 처음에 Kathy가 뭐냐고 물어본 질문에 Jeff가 It’s the plan.이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Plan P-L-A-N plan은 계획이라는 뜻도 있지만 설계도 라는 뜻 도 있습니다. 방금 들으신 대화에서는 설계도라는 뜻으로 사용됐습니다.
이번에는 여러분과 제가 대화를 주고받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대화를 먼저 듣고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What’s that?
It’s the plan.
What’s that?
It’s the cinema.

방금 들으신 대화를 사용해서 문답 연습 해 보겠습니다. 제가 먼저 질문하겠습니다. 대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What’s that?
설계도라고 말씀하십시요.
What’s that?
극장이라고 대답하십시요.

이번에는 여러분이 질문하실 차례입니다. 제가 대답해 보겠습니다. 저건 뭐냐고 물어보십시요?
It’s the plan. 저건 뭐냐고 물어보십시요?
It’s the cinema.
마지막으로 한번 더 오늘의 대화를 들어보겠습니다.

미국의 소리 생활영어 English USA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칩니다. 지금 여러분께서는 와싱턴에서 보내드리는 미국의소리 VOA 한국어 방송을 듣고계십니다.

관련 뉴스

Let’s Learn English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