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현장영어] 가족이 있습니까?


안녕하세요? 미국의 소리 생활영어 English USA의 이은경입니다. English USA는 일상 생활에서 많이 쓰는 영어 표현을 배워보는 시간입니다. 먼저 오늘의 대화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마틴이 차 안에서 택시 운전 기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Do you have a family?

I’m divorced.

Do you have any children?

I have a boy. He lives with his mother. I visit him. We go interesting places.

What places?

He likes movies. We go to ball games. He likes camping and fishing.

How old is he?

He’s twelve years old.

Take him to Baltimore. He’s going to like the educational places.

What can we do?

You can see a wonderful aquarium. You can visit some very old ships in the harbor. You can take your son to an excellent railroad museum.

He loves trains.

마틴이 택시를 타고 가면서 운전 기사와 함께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눴습니다. 대화 해석해 보죠. Do you have a family? 가족이 있습니까? I’m divorced. 이혼했습니다. 이혼 했다는 말 I’m divorced.라고 하는데요, 최근 미국에서는 1970년대이래 이혼율이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부부들이 서로 참고 잘 살아서가 아니라, 결혼을 아예하지 않고, 동거를 하는 부부들이 많아 이혼율이 감소한거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결혼과 이혼에 관한 여러가지 영어 표현들 잠깐 살펴볼까 합니다. 먼저, 몇번째 결혼 입니까?라는 말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그럼, 몇번째입니까?라는 말을 영어로 어떻게 말 할 수 있을까요? 너무 쉬울것 같은데 금방 떠오르지 않는분들 많으실 겁니다. 영어는 한국말처럼 몇번째입니까?라는 간단히 표현할 수 있는 말이 정확히 말해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물어보냐구요? 몇번째를 설명해주는 질문을 하셔야 되는 거죠. 몇번째 결혼입니까?라는 질문은 상대방이 결혼을 몇번 했는지 알기 위한 질문이니까, 그냥, Is this your second marriage? 2번째 결혼인가요? 또는 Is this your first marriage? 초혼인가요?라고 예를 들어가며 질문을 해야 합니다. 마찬가지의 예로 이 아이가 몇째입니까?라는 질문을 영어로 할때, 몇째인가요?라는 간단한 영어 표현은 없기 때문에, Is this your second child? 이 아이가 둘째 인가요?라고 예를 들어 물을 수 밖에 없습니다. 질문을 받은 상대방이 둘째가 아니면 몇째라고 대답을 해 주는 방식으로 답을 얻는 것이죠. 영어만 계속쓰는 사람들은 이상하게 생각이 들지 않겠지만, 한국말에는 있는 쉽고 간단한 표현이 영어에는 없는게 조금 이상하기도 하시죠?

계속해서 대화 살펴보겠습니다. Do you have any children? 자녀가 있습니까? I have a boy. 남자 아이가 하나 있습니다. He lives with his mother. 그는 엄마와 삶니다. I visit him. 내가 그를 방문하죠. 마틴과 대화하고 있는 택시 운전 기사는 이혼을 했고, 아이는 애 엄마가 키우기 때문에, 아이를 보기 위해서는 visit him. Visit 방문한다는 건데요, 미국에서는 이혼한 후 자녀 양육권 문제에 관해 개인마다 다르지만, visitation rights자녀를 방문할 권리라고 해서, 일주일에 화요일과 토요일은 아빠가 엄마와 살고 있는 아이를 볼 수 있는 날, 뭐, 이렇게 정해놓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 대화에서도 I visit him. 내가 그를 방문합니다. 라고 말을 한 건데요. 자녀 방문 권리 영어로는 visitation rights 라고 합니다.

그럼, 여기서 다시한번 오늘의 대화 들어보겠습니다.

계속해서 대화 해석해 보겠습니다. How old is he? 그는 몇살 입니까? He’s twelve years old. 그는 12살 입니다. Take him to Baltimore. 그를 Baltimore로 데려 오세요. He’s going to like the educational places. 그는 교육적인 장소들을 좋아할 겁니다. What can we do?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나요? You can see a wonderful aquarium. 훌륭한 수족관을 볼 수 있습니다. You can take your son to an excellent railroad museum. 당신은 당신의 아들을 멋진 철도 박물관에 데려갈 수 있습니다. He loves trains. 그는 기차를 좋아합니다.

그럼, 여기서 다시한번 오늘의 대화 들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여러분과 제가 대화를 주고받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대화를 먼저 듣고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Do you have a family?

I’m divorced.

Do you have any children?

I have a boy.


방금 들으신 대화를 사용해서 문답 연습 해 보겠습니다. 제가 먼저 질문하겠습니다. 대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Do you have a family? 이혼했습니다.라고 대답하십시오.

Do you have any children? 남자 아이가 하나 있습니다.라고 대답하십시오.


이번에는 여러분이 먼저 질문하실 차례입니다. 제가 대답해 보겠습니다. 가족이 있냐고 물어보십시오.

I’m divorced.

자녀가 있습니까?라고 물어보십시오.

I have a boy.

마지막으로 한번 더 오늘의 대화를 들어보겠습니다.

미국의 소리 생활영어 English USA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칩니다. 지금 여러분께서는 미국의소리 VOA 한국어 방송을 듣고계십니다.

관련 뉴스

Let’s Learn English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