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워싱턴 24시] 미 정치권 IAEA 보고서 이란에 압박, 미국 지방선거 결과


미국의 주요 뉴스를 알아보는 ‘워싱턴 24시’입니다.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다고 폭로한 국제원자력기구의 보고서에 대해 미 정치권이 경계심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또 8일 미 전역에서 실시된 지방 선거 결과 알아보고요. 이밖에 오바마 행정부의 미 대륙 연근해 석유 개발 사업, 미국내 빈부격차에 관한 여론조사 등 오늘도 다양한 소식들을 천일교 기자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문) 국제원자력기구의 보고서 발표와 관련해 아직 백악관에서는 별다른 반응이 나오지 않고 있죠?

답) 그렇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보고서 일부 내용이 미리 알려졌던 7일 백악관과 국무부가 적극적으로 반응을 보였던 것과는 대조적인데요. 막상 이튿날 정식으로 보고서가 발표된 이후에는 미국 정부의 별다른 반응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오바마 행정부의 고위 관료들은 보고서의 내용은 여전히 의혹을 제기한 것일 뿐 명확한 결론을 내린 것은 없다며 아직은 판단을 내리기 어렵다는 견해가 많았습니다. 정부당국자들은 다만 이란이 IAEA가 이번에 제기한 의문에 확실한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문) 하지만 백악관의 표정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미 의회 정치권에서는 이란에 대한 강경한 발언들이 나오고 있군요?


답) 네. 미 의회 상하원은 물론 민주 공화 양당 할 것 없이 이번 보고서를 토대로 이란에 대한 제재 수위를 더 높여야 한다며 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먼저 민주당 소속 존 케리 상원 외교관계위원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A lot of conversations are taking place right now to figure out what the best responses are…”
케리 위원장은 IAEA 보고서 발표 직후 의원들 사이에 앞으로 어떤 대응에 나서는 것이 좋은지 여러 의견들이 나오고 있지만 명백한 것은 이란에 대한 제재를 강화해야 한다는 점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핵 안보와 관련된 사안들은 공화당 측이 더 강경한 입장이라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

답) 물론입니다. 이란 중앙은행에 대한 제재안을 공동발의한 공화당 소속 마크 커크 상원의원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며 이란에 대한 폭넓은 제재의 필요성을 강조했는데요. 커크 의원의 주장도 들어보시죠.

“In the end, we may also have to think about an oil quarantine on Iran, so that Iran cannot sell oil…”
커크 의원은 종국에는 이란이 원유를 수출하지 못하도록 봉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최악의 경우 이스라엘의 군사 행동도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커크 의원은 그 같은 이유로 이란이 강력한 핵무기를 개발해 헤즈볼라와 같은 반 이스라엘 단체를 지원하게 되면 중동뿐 아니라 세계 평화에도 큰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문) 다음 소식으로 넘어가 보죠. 미국에서는 8일 여러 지역에서 지방 선거가 치러졌는데, 어떤 결과들이 나왔습니까?

답) 네. 우선 켄터키주의 주지사 선거에서는 민주당 소속 현직 주지사가 연임됐습니다. 하지만 미시시피주에서는 부지사였던 공화당 후보가 같은 당 소속의 전임 지사의 뒤를 잇게 됐습니다. 또 버지니아 주의 경우 주 상원에서 어느 정당이 다수당을 차지하게 될지가 관심사였는데요. 현재 개표가 완전히 마무리된 것은 아니지만 민주 공화 양당이 각각 20 석씩 동수로 갈릴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문) 이번 선거에서는 또 일부 지역들의 주요 현안들이 주민들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그 결과도 전해주시죠.

답) 네. 오하이오주의 경우 주 공무원들의 노조 단체교섭권 제한 여부를 묻는 투표가 진행됐는데, 잠정 집계 결과 주민들은 62%의 압도적인 반대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따라서 오하이오 주 공무원들의 노동권은 보장을 받게 된 것이나 다름없는데요. 공화당 소속인 존 카시치 오하이오 주지사는 올해 초 예산 절감 등의 이유를 들며 교사와 경찰관, 소방관 등의 노조 단체교섭을 제한할 것을 제안했던 것인데요. 이번에 주민투표에서 부결된 것입니다.

문) 미시시피 주에서는 인간 생명의 시작을 어느 순간부터 볼 것이냐를 두고 논쟁 끝에 결국 투표가 이뤄진 것 아닙니까?

답) 그렇습니다. 미시시피주 주민투표에서는 어머니 뱃속에서 정자와 난자의 수정이 이뤄지는 시점부터 인격권을 부여하는 내용으로 주 헌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안건이 상정됐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종류의 낙태를 금지해야 한다는 보수적 입장의 이 제안에도 주민들의 절반 이상이 반대했습니다. 이 안건을 제기한 일부 기독교 단체와 공화당 지도부는 이번에 주 헌법이 개정되면 이를 전국적인 낙태 반대 운동의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었습니다.

문) 애리조나 주의 이민 강경법을 제안했던 주 상원의원은 결국 의원직을 박탈당하게 됐다는 소식이군요?

답) 그렇습니다. 애리조나주가 미국의 대표적인 이민강경 정책을 펴고 있다는 인식에 주민들의 저항이 만만치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연방정부와 소송까지 벌였던 주 이민강경법 제정을 주도한 러셀 피어스 주 상원의장은 이번 주민 소환 투표에서 45%의 지지를 얻는데 그쳐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습니다. 한편 각 주와 군의회에서는 민주당 소속 후보들이 선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민주당 지도부에서는 이번 선거 결과를 내년 대선 정권 재창출의 신호탄으로 보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문) 다음 소식 살펴보죠. 오바마 행정부가 알래스카와 멕시코만 등에서 대규모 석유 시추 사업에 착수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죠?

답) 네. 오바마 행정부가 고유가 시대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 미 대륙 연근해, 특히 알라스카 일부 북극해와 멕시코만 일부 해역을 석유 시추 개발 사업에 개방할 방침입니다. 환경 단체들과 원주민들로부터 즉각 강력한 반발이 나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멕시코 만에서 BP사의 대규모 기름 유출 사고가 있었던 사례를 들어 심각한 환경 오염 사태가 우려된다는 주장입니다.

문) 구체적인 사업 계획은 뭡니까?

답) 정부의 5개년 계획안은 앞으로 공청회와 구체적 내용의 개정, 의회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고 석유 개발 업체들의 경쟁 입찰이 이루어지는 데요. 현재 대형 정유사 쉘(Shell)사가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 알래스카 서북단 추키 해상에서 내년부터 석유 발굴 사업을 진행하기로 하고 21억 달러를 정부에 지불한 상태입니다. 오바마 행정부는 오는 2017년까지 멕시코만 15곳을 비롯해 미 동부 해안 2곳과 서부 알래스카 해안 3곳을 정유 개발사들에게 임대할 계획인데요. 미국은 해마다 대륙 연근해 석유 시추량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지난 2008년에 4억4천600만 배럴이던 것이 2010년에는 6억 배럴까지 생산량이 늘었습니다.

문) 공화당은 이 같은 석유 시추 사업에 대해 어떤 입장입니까?

답) 공화당 역시 정부 재정을 늘리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지금의 사업 규모로는 충분치 않고 보다 많은 양의 활발한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인데요. 얼마전 공화당 소속의 존 베이너 하원의장이 제안한 일자리 창출 방안에는 이 같은 연근해 석유 시추 사업을 활성화 시켜 민간 고용을 늘리는 부분도 포함돼 있습니다. 정부 주도의 석유 시추 개발 사업은 미국의 재정 위기와 일자리 창출, 고유가에 대한 대응 전략과 맞물려 정치권이 합의점을 찾아내기에 유리한 부분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문) 다음 소식인데요. 미국인들의 대부분이 빈부 격차가 더 심해지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군요?

답) 네. 워싱턴포스트 신문과 ABC 텔레비전 뉴스가 공동 여론조사를 실시했는데요. 10명 중 6명 이상이 부자와 가난한 사람사이의 경제적 격차가 더 커지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또 같은 수가 빈부 격차를 줄이기 위해 연방정부가 개입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주로 민주당과 무소속 의원들은 빈부 격차 해소를 위한 정부 정책을 지지하는 반면, 공화당은 정부의 개입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최고소득자들과 나머지 미국인들과의 소득격차는 70여년 전, 경제공황기 이후 최대 폭인 것으로 공식 수치들은 나타내고 있는데요. 조사 대상의 61%는 미국내 빈부 격차가 과거보다 커졌다고 답했습니다.

문) 그런데 빈부격차를 줄이기 위해 연방정부의 개입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주로 최빈곤층으로 밝혀졌다구요?

답) 네. 가구당 연 소득이 2만 달러에 못 미치는 저소득층의 경우 75%가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사회에서 들끓고 있는 반 월가 시위와 공화당의 풀뿌리 운동인 티 파티 당원들 사이의 시각차가 단적인 사례로 지적되는 데요. 월가 시위자들 중 연방정부가 빈부격차를 좁히기 위해 구체적인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믿는 사람은 10명 중 8명이었습니다. 반면에 그런 시각에 찬성하는 티파티 당원들은 전체 절반에도 미치지 않았습니다. 보수와 진보적인 정치 이념에 따라 경제 구조를 바라보는 시각에 큰 차이가 난다는 것이 이번 조사에서도 반여됐다고 보겠습니다.

문) 오늘 마지막 소식인데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중심으로 자리잡은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가 하버드 대학교에서 강연했던 일이 화제가 되고 있군요?

답) 네. 페이스북의 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는 본래 명문 하버드대학교를 중퇴한 인물입니다. 그런데 지난 7일 거의 7년만에 다시 하버드대학을 방문했는데요. 재학생들과 학교 관계자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습니다. 저커버그가 이번에 하버드대학을 찾은 것은 특별 강연을 진행하고, 유능한 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저커버그는 사전에 추첨으로 선정된 200명의 학생들과 비공개로 유료 강연을 실시한 뒤에 직원 채용설명회에도 잠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문) 비공개 강연이었는데, 알려진 내용이 있나요?

답) 저커버그는 강연에 참석한 명석한 학생들이 앞으로 어떤 직장에서 일하게 될지 궁금하다며 직업관을 강조했습니다. 강연 중에는 또 학생들의 여러가지 궁금증도 쏟아졌는데요. ‘최근에 가장 감명깊게 읽은 책이 무엇이냐’부터 각종 국제 현안에 대한 견해를 묻는 무거운 질문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커버그는 청중들의 기대와는 달리 명쾌한 답변을 내놓지는 못했는데요. 다만 아직 배울 것이 많다며 겸손한 태도를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문) 저커버그가 하버드대를 중도에 그만 둔 사연도 궁금한데요?

답) 네. 물론 페이스북 창업과 연관이 있습니다. 저커버그는 2004년 하버드 재학 중에 같은 대학 친구들과 기숙사 방에서 페이스북을 설립했는데요. 같은 해 6월 휴학과 동시에 페이스북 본사를 캘리포니아주로 옮기면서 결국 하버드대 중퇴자가 되고 말았습니다. 아직 27살의 젊은 나이지만 저커버그는 이미 억만장자의 반열에 올라 있습니다.

진행자) 네, 오늘 소식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워싱턴 24시’의 천일교 기자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