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현장영어] 영화 재밌었나요?


안녕하세요? 미국의 소리 생활영어 English USA의 이은경입니다. English USA는 일상 생활에서 많이 쓰는 영어 표현을 배워보는 시간입니다. 먼저 오늘의 대화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Tape

마틴이 회사 동료들과 식당에서 대화를 나눴습니다. 한 문장 한 문장 짚어가면서 오늘 대화 살펴 보겠습니다.

Let’s sit here. 여기 앉읍시다.
Are you going to play softball on Friday night? 금요일 저녁 소프트볼 경기를 할 겁니까?
'Be going to' 용법이 사용된 문장이죠. Be going to, –할 것이다. 라는 뜻인데요, be동사는 –이다.라는 뜻을 가진 am, are, is 등을 가리키죠. 오늘 대화에서 대답도 계속해서 be going to가 사용된 문장이 나왔습니다.
No, I’m going to play on Saturday morning.
No. 아닙니다. I’m going to 나는 –할 겁니다. Play on Saturday morning. 토요일 아침에 경기를 할 겁니다.
My son is going to play on Friday night. 내 아들이 금요일 저녁에 경기를 할 겁니다.
What are you going to do on Friday night? 당신은 금요일 저녁에 무얼 하실 건가요?
I’m going to a movie. 영화보러 갈 겁니다. –할 거예요. 미래에 무엇을 할 것이다. Be going to, 기억하시면서 오늘의 대화 다시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Tape

계속해서 오늘의 대화 살펴보겠습니다.

Did you go to a movie last night? 지난 밤 영화보러 갔었나요?
Yes, I did. 네, 갔었습니다.
My son and I went on Saturday. 내 아들과 나는 토요일날 갔었어요.
Did you like it? 좋았었나요?
He liked it. 그는 좋아했습니다. I didn’t like it. 나는 좋지 않았습니다.

모두 지난 일, 과거를 물어보는 질문과 대답들이었습니다. 영어에서 과거 시제를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활용은 어미에 ed를 붙이는 거죠. 그런데 오늘 들으신 문장에서는 went와 같이 어미에 ed가 붙지 않은 형태가 사용됐습니다. Go의 과거는 go뒤에 ed가 붙는 것이 아니라 went입니다. 이렇게 불규칙으로 활용되는 단어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한 가지 들어보면, 사다라는 단어 buy가 샀다라는 뜻으로 쓰이려면 bought라고 해야 하죠. 이런 단어들은 모두 외워 두셔야 합니다. 그럼, 여기서 오늘의 대화 다시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Tape

이번에는 여러분과 제가 대화를 주고받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대화를 먼저 듣고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Did you go to a movie last night?
Yes. I did.
Did you like it?
I didn’t like it.

방금 들으신 대화를 사용해서 문답 연습 해보겠습니다. 제가 먼저 질문하겠습니다. 대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Did you go to a movie last night? 갔었다고 대답하십시오.
Did you like it? 좋지 않았었다고 대답하십시오.

이번에는 여러분이 질문하실 차례입니다. 제가 대답해 보겠습니다.
지난 밤에 영화관에 갔었냐고 물어보십시오. Yes. I did.
좋았었냐고 물어보십시오. I didn’t like it.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오늘의 대화를 들어보겠습니다.

Tape

미국의 소리 생활영어 English USA, 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칩니다. 지금 여러분께서는 워싱턴에서 보내 드리는 미국의 소리 VOA 한국어 방송을 듣고 계십니다.

Let’s Learn English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