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정부 외교문건, ‘북한, 이란에 미사일 19기 수출’

  • 최원기

미국 정부는 북한이 이란에 미사일 19기를 수출한 사실을 파악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남북한은 지난 해 가을부터 정상회담을 위해 접촉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미국의 폭로 전문 웹사이트인 `위크리크스’가 최근 공개한 미국 정부 외교문서에서 밝혀진 사실들을 전해 드립니다.

미국의 폭로 전문 인터넷 웹사이트인 ‘위키리크스’가 지난 3년간 미 국무부가 각국에 주재한 자국 대사관과 주고받은 외교 전문 25만 건을 공개했습니다.

위크리크스가 전세계 일부 언론들에 제공하는 형식으로 공개한 외교 문서들 가운데는 베일에 싸여있던 북한과 이란간 무기 거래 내용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지난 2월 24일자 전문에 따르면 이란은 북한으로부터 19기의 미사일을 도입했습니다. ‘BM-25’로 알려진 이 미사일은 러시아의 R-27 미사일을 북한이 개량한 것으로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불룸버그 통신의 관련 보도입니다.

이란이 북한으로부터 최첨단 미사일을 도입한 사실이 위키리크스의 이번 폭로로 알려졌다는 것입니다.

미국 정부는 이 미사일이 러시아의 모스크바를 비롯한 서유럽을 타격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무부는 2007년 11월 3일 중국주재 미 대사관에 보낸 전문을 통해 이란에 대한 북한의 미사일 부품 수출을 차단하도록 중국 정부에 요청하도록 지시했습니다. 북한은 중국을 통해 이란에 미사일 부품을 보내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콘돌리자 라이스 당시 국무장관이 보낸 ‘긴급조치 요구’라는 별도의 지시에는, 이란의 핵폭탄 제조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북한의 미사일 부품 이전을 막아달라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 외교 전문에는 특히 북한산 미사일 부품을 실은 항공기가 이튿날인 11월 4일 베이징 공항을 떠나 이란으로 향할 예정이라는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 있어 당시의 긴박한 상황을 추측케 하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 신문은 ‘이번에 공개된 외교전문은 북한이 실제로 이란에 미사일을 제공했음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북한과 이란간 핵 개발을 둘러싼 군사적 협력이 이뤄지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보도했습니다.

남북한이 정상회담을 열기 위해 지난 해 가을부터 접촉을 벌였음을 보여주는 외교 문서도 공개됐습니다.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외교 전문에는 지난 2월3일 당시 김성환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커트 캠벨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를 만나 한국 정부가 지난 해 가을부터 정상회담을 위해 북한 측과 접촉했다며 전달한 내용이 요약돼 있습니다.

김 수석은 캠벨 차관보에게 “북한이 정상회담에 앞서 경제적 지원을 요청했다”며 “이런 전제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한국 언론에 이명박 대통령이 결코 북한에 돈을 주고 정상회담을 흥정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밖에 주한 미국대사관이 지난 2월 워싱턴에 보낸 문건은 한국 정부가 남북통일에 대비해 중국에 경제적인 유인책을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 외교 전문은 북한 김정일 정권이 경제난과 권력 승계 등 정치적 문제 등으로 붕괴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제한 뒤, 한국은 북한이 붕괴될 경우 중국이 ‘통일한국’을 수용하는 조건으로 경제적인 유인책을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주한 미국대사관은 전문에서, 중국은 북한이 붕괴할 경우 수 백만 명의 북한 피난민들이 국경을 넘어올 것을 우려하고 있으나, 한국 정부는 중국에 대한 지원 제안이 이 같은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한편 미국 외교관들은 외교 전문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뇌졸중으로 인한 육체적, 심리적 후유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지적하면서, 김 위원장을 ‘무기력한 늙은이 (flabby old chap)’로 묘사했습니다.

뉴욕타임스 신문은 이번에 공개된 외교 전문이 세계 각국에 주재하는 미 대사관의 솔직하고 냉정한 평가를 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백악관은 위크리크스의 이번 공개는 미국 외교관과 정보 전문가 등의 생명을 위협하는 ‘무분별하고 위험한 행위’라고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