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전문가들, “천안함 북한 공격 입증돼도 군사공격 없을 것”


천안함의 침몰이 북한의 공격에 의한 것으로 입증돼도 한국 정부는 군사적 공격으로 대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이 전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특히 어려운 상황에서도 북한과의 접촉과 대화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유미정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천안함의 정확한 침몰 원인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미국 국무부의 데이비드 스트로브 전 한국과장은 북한의 공격설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조지 부시 행정부에서 한국과장을 지낸 스트로브 씨는 27일 미국과 한국 정부 간 관계 증진을 목표로 하는 뉴욕의 비영리 단체 ‘코리아 소사이어티’ 주최로 열린 천안함 사건 토론회에서 이 같이 밝혔습니다.

단정할 수는 없지만 북한과의 근접성, 그리고 다른 설명들이 타당성이 결여됐다는 점으로 미뤄볼 때 북한 개입설이 유력하다는 것입니다.

스토로브 씨는 불가능한 시나리오를 제거하고 나면 남아있는 시나리오가 개연성이 없어 보여도 그것이 사실이라는 명탐정 셜록 홈즈의 말을 인용하며, 천안함 사건의 경우 북한의 공격설은 처음부터 가능성이 높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스트로브 씨는 그러나 북한의 공격설이 사실로 드러나더라도 한국 정부는 북한에 대한 군사적 대응은 취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군사적 대응은 북한식 대응이라는 것입니다. 스트로브 씨는 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부 가능성을 언급한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미-중 관계센터의 존 델루리 박사도 한국 정부가 군사적 대응을 취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면서, 그러나 실질적인 대응을 취하라는 여론의 압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델루리 박사는 한국 정부는 금강산 관광 사업을 전면 폐지하거나 개성공단 사업을 중단하는 조치로 북한에 실질적인 대가를 치르도록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코리아 소사이어티의 토머스 허바드 이사장은 천안함 침몰과 같은 비극적인 사태에도 불구하고 북한과의 대화 통로를 열어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주재 미국대사를 지낸 허바드 이사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북한과 접촉을 유지하고 대화를 계속해야 한다며, 전세계에서 가장 고립된 북한을 더욱 더 고립되도록 만드는 것은 미국과 한국의 이해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허바드 이사장은 그러면서 만일 천안함 침몰과 관련해 북한의 개입이 입증되면, 과연 북한이 6자회담 등에서 책임 있는 행동을 보일 수 있을지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델루리 박사도 천안함 사건으로 얻을 수 있는 장기적인 교훈은 북한 지도부와 대화의 통로를 만드는 것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어떤 종류의 갈등이든 해결은 대화를 통해서 이뤄질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델루리 박사는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나 해상 공격 등은 근본적인 남북관계의 역학관계를 변화시키지 못할 것이며 북한의 추가 도발 행위도 막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