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억류 미국인, 북한서 선교 활동하다 주민 신고로 체포


북한에 억류된 한국계 미국인 전용수 씨는 북한 주민들을 상대로 선교 활동을 한 혐의로 억류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 씨는 함경북도 보위부에 억류돼 있다 평양으로 이송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에 억류된 한국계 미국인 전용수 씨가 북한 주민들을 상대로 선교 활동을 하다 주민들의 신고로 체포됐다고 복수의 대북 소식통이 2일 ‘미국의 소리’ 방송에 밝혔습니다.

중국 내 한 대북 소식통은 전 씨가 함경북도 보위부에 있다 양력 설 전에 평양으로 이송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함경북도 보위부에서 고생을 많이 한 탓에 전 씨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고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전 씨의 가족들은 지난 달 27일 공개서한을 통해 전 씨가 최근 병원에 입원했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전 씨를 조속히 석방해줄 것을 북한 당국에 요청했습니다.

중국 훈춘과 북한의 나선시를 오가며 사업을 해온 전 씨는 미국에서 목사 안수까지 받은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평소 북한 주민들에게 식량을 나눠주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인이 북한에 억류된 것은 미국 오바마 행정부 들어 모두 4 건으로, 이 가운데 종교와 관련된 경우는 전용수 씨까지 포함해 3건입니다.

북한 당국은 선교 활동을 체제를 위협하는 중대한 범법 행위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9년 12월 북한인권 운동가인 로버트 박 씨가 북한 내 종교자유 등을 촉구하기 위해 자진 입북했다 43일 만에 풀려난 데 이어 지난 해 1월에는 미국인 아이잘론 말리 곰즈씨가 북한에 무단으로 들어갔다 억류된 뒤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의 방북을 통해 7개월 만에 석방됐습니다.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은 지난 달 26부터 28일까지 다시 북한을 방문했지만 전용수 씨를 데려오지 못했습니다.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달 14일 “미국인 전용수 씨가 북한에 들어와 반 공화국 범죄행위를 하다 지난 해 11월 체포돼 해당기관에서 조사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