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연방 교도소 수감 북한인 15명


미국 연방 교도소에 현재 15명의 북한인들이 수감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미국 연방 교도국 (Federal Bureau of Prison)에 따르면 이들 북한 수감자들이 저지른 범죄는 마약과 살인, 성범죄 등 다양합니다. 정주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미국 연방 교도소에 수감돼 있는 북한인은 총 15명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런 사실은 `미국의 소리’ 방송이 최근 미 연방 교도국 (Federal Bureau of Prison)으로부터 입수한 `2010년 5월29일 현재 북한인 수감자 현황’ 자료에서 밝혀졌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수감 중인 북한인들의 범죄 유형은 마약, 무기와 폭발물, 살인, 절도, 사기와 뇌물수수, 성범죄 등 6가지입니다.

이 가운데 사기와 뇌물수수 또는 갈취 관련 범죄가 5 명으로 가장 많았고, 마약 관련이 4명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밖에 성범죄 관련은 3명, 무기와 폭발물, 살인 또는 폭행 (AGG ASSUALT), 그리고 절도 관련 혐의가 각각 1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료는 미 연방 교도소에 수감 중인 북한인들이 어떤 경로로 체포돼 형을 살고 있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미국은 국내 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미국의 국가이익이나 미국인들을 상대로 한 범죄의 경우 관련자들을 인도 받아 재판한 뒤 수감하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 교도국은 법무부 산하기관으로 약 20만 9천 명의 연방 법률 위반자들을 (federal offender)보호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들 위반자 가운데 82%는 연방 교도국이 운영하는 시설에 수감돼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