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주요 언론, 대북 식량 지원 상반된 입장


미국의 두 주요 언론이 대북 식량 지원과 관련 상반된 주장을 펴 주목됩니다. 진보적 성향의 `뉴욕타임스’ 신문은 대북 식량 지원을 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보수적인 `월스트리트저널’ 신문은 지원에 부정적입니다. 최원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이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주요 언론이 이 문제에 상반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 신문은 지난 29일 ‘대북 식량 지원은 정치적 수단이 아니다’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미국이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신문은 세계식량계획의 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북한은 혹독한 겨울과 홍수, 구제역 등으로 인해 국제사회의 식량 지원이 없을 경우 전체 인구의 4분의 1인 600만 명의 주민이 식량난을 겪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신문은 이어 일반 주민들은 굶주리는 상황에서도 사치스런 생활을 하면서 핵 개발을 하고 있는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그 심복들을 비난할 이유가 충분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지난 해 천안함과 연평도 사건으로 50명이 사망한 한국의 분노도 이해할 수 있다고 전제했습니다.

신문은 그러나 한국의 이명박 정부가 북한이 사과할 때까지 대북 식량 지원을 계속 동결할 경우 북한 주민들의 고통만 가중시킬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신문은 북한의 최대 식량 지원국인 미국도 동맹국인 한국의 뜻에 따라 대북 식량 지원을 거부하고 있다며,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왜 한국과 똑같은 실수를 저지르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반면 보수파 신문인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의 대북 식량 지원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신문은 2일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의 도덕적 잣대’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카터 전 대통령이 미국과 한국이 대북 식량 지원을 하지 않는 것을 비판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신문은 우선 북한 주민들이 매년 식량난에 시달리는 것은 김정일 정권의 잘못된 경제정책 때문이지 미국과 한국 때문이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미국은 지난 2009년에도 북한에 식량 지원을 했지만 그 대가로 받은 것은 북한의 핵실험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또 한국과 미국은 북한 주민을 위해 식량을 제공했지만 그 중 3분의 1이 군대의 군량미로 전용됐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월스트리트저널은 식량을 지원해 김정일 정권을 도울 것이 아니라 북한 정권의 잘못을 꾸짖는 것이 보다 도덕적이라고 카터 전 대통령을 비판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 신문은 지난 2월에도 사설을 통해 미국과 유엔에서 수 천 명의 감시인이 들어가 주민들이 식량을 받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경우에만 북한에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