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재무부, 북한 동방은행 제재 대상 지정


미국 재무부가 북한의 동방은행을 새로운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비자금 등 통치수단을 겨냥해 지난 해 발효된 미 행정명령 13551호에 따른 것입니다. 유미정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미 재무부는 19일 북한의 불법 활동을 돕는데 간여한 북한 금융기관 한 곳을 제재 대상으로 추가 지정했습니다.

재무부는 북한의 동방은행이 지난 해 미 대통령 행정명령 13551호에 근거해 제재 대상으로 지정된 북한의 무기 제조, 수출 업체인 청송연합의 무기 관련 거래를 돕고 그 밖에 다른 지원을 제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조치는 북한 정권의 무기 수출입과 사치품 수입, 돈세탁, 상품과 화폐 위조, 대량 현금 반입, 마약 밀매 등 불법 활동을 겨냥해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해 8월 서명한 행정명령 13551호에 따른 것입니다.

재무부는 동방은행이 지난 2007년과 2008년 이란의 멜리은행 (Bank Melli)과 세파은행 (Sepah Bank) 등 제제 대상으로 지정된 이란 은행과 청송연합 간 거래를 도왔다고 밝혔습니다.

동방은행은 또 행정명령 13551호에 따른 제재 대상으로 지정된 북한 인민무력부 산하 정찰총국의 무기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금융 거래를 도왔다고 재무부는 밝혔습니다.

재무부는 북한의 정보 조직인 정찰총국은 북한 정권의 재래식 무기 거래에 간여했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청송연합은 주로 군용 선박이나 잠수함, 보트, 미사일 시스템 등을 생산하며, 이란에 어뢰와 이란 국방 관련 회사에 기술을 제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재무부의 데이비드 코헨 테러.금융 범죄 담당 차관 대행은 “동방은행은 북한의 재래식 무기 거래를 지원하는 주요 통로”라며, 이번 조치는 “제재를 피해 불법 활동을 하는 북한의 움직임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국제금융체제를 남용하는 북한의 능력을 저하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