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엔터프라이즈 함장 동영상 파문으로 보직 해임


미 항공모함 USS 엔터프라이즈 호

미 항공모함 USS 엔터프라이즈 호

미국 항공모함 엔터프라이즈 호의 오웬 아너스 함장이 함장직에서 전격 해임됐습니다. 4년 전에 부적절한 동영상을 만들어 항공모함 내에서 방영한 것이 파문을 일으켰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 보겠습니다.

문) 엔터프라이즈 호는, 세계 최초의 핵 추진 항공모함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지난 1961년에 취역한 엔터프라이즈 호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원자력을 동력으로 사용한 항공모함입니다.

당시 건조 비용이 4억 5천만 달러에 달했는데요, 전투기를 1백대 이상 실을 수 있고, 핵 파괴력이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폭탄의 2천 배가 넘는 등, 엔터프라이즈 호의 전력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전세계 해군 전력을 모두 합한 것 보다 더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호는 그 동안 전세계를 돌며 작전을 펼쳐 왔는데요, 승무원 약 6천 명인 이 항모는 앞으로 한 차례 더 작전 배치된 뒤 2013년에 퇴역할 예정입니다.

문) 이 엔터프라이즈 호를 이끌고 있던 오웬 아너스 함장이 지난 4일 함장직에서 전격 해임됐습니다. 부적절한 동영상 때문이었는데요, 어떤 동영상이길래 해임까지 됐나요?

답) 아너스 함장이 부함장으로 엔터프라이즈 호에 근무 중이던 지난 2006년과 2007년에 제작된 동영상들인데요, 그가 직접 출연하기도 한 이 동영상들에는 동성애를 비하하는 발언들과 외설적인 동작, 그리고 여군 병사들이 목욕하는 장면 등이 담겨 있습니다. 당시 이 동영상은 폐쇄회로 TV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호 내에 방영됐습니다.

문) 당시 아너스 부함장이 이처럼 부적절한 동영상을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 원래 항공모함 내에서 방영되는 동영상들은 선박의 청결상태, 수질보호, 교통안전 등의 특정한 주제에 관해 승무원들을 교육시킬 목적으로 제작된다는 것이, 미 해군 측의 설명입니다. 아너스 당시 부함장이 직접 출연한 동영상도 그런 목적의 동영상 가운데 하나였는데요, 아너스 부함장은 딱딱한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문제가 된 내용들을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 문제의 동영상이 제작돼 방영된 것이 4년 전의 일인데요, 최근에야 문제가 됐네요?

답) 네, 4년 전 엔터프라이즈 호 내에서 동영상이 방영될 때도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이후 아너스 부함장은 지난 해 5월에 함장으로 승진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지난 2일 문제의 동영상이 한 지방 언론을 통해 공개됐고, 그 이후 미국 주요 언론들이 이를 집중 보도하면서 전국적인 관심사로 떠올랐는데요, 비판적인 여론이 주를 이뤘습니다.

문) 미 해군도 곧바로 진상조사에 착수했는데요, 결국 아너스 함장이 해임된 거군요?

답) 그렇습니다. 아너스 함장의 상관인 존 하비 제독은 아너스 함장을 함장직에서 해임한다고 발표하면서, 그의 인격과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I have lost confidence in his ability….

아너스 함장이 엔터프라이즈 호를 효과적으로 지휘하고 이끌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신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아너스 함장은 부족한 판단 능력과 동영상에서 거듭 보여진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하비 제독은 설명했습니다.

미 국방부의 데이비드 라판 대변인도 문제의 동영상이 아주 부적절한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being relieved of command is a very…

항공모함 함장 직에서 해임되는 것은 매우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키는 중대한 문제이며, 고위직에 오를수록 더 높은 기준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문) 그런데 아너스 함장의 동료들 사이에서는 이번 해임 결정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구요?

답) 그렇습니다. 아너스 함장의 일부 전직 동료들은 아너스 함장이 훌륭한 지휘관이라면서, 문제의 동영상은 단지 재미를 위해 제작된 것이라는 동정론을 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사람들은 해군 지휘부가 올바른 결정을 내렸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아너스 함장의 동료 출신으로 현재 군사 관련 웹사이트를 운영 중인 워드 캐롤 대표의 말을 들어보시죠.

he’s undermined his ability to render…

아너스 함장은 남녀간 통합과 공정성 같은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규율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저해하면서, 더 이상 엔터프라이즈 호를 지휘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됐다는 것입니다.

문) 앞으로 아너스 함장의 거취는 어떻게 되나요?

답) 현재 함장직에서 해임된 아너스 함장은 조만간 해군을 떠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항공모함 엔터프라이즈 호의 함장이 부적절한 동영상 파문과 관련해 전격 해임된 소식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