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소수계 인구 꾸준히 증가


미국 전체인구 가운데 소수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 40년 후에는 미국에서 백인이 소수계가 될 수도 있다는 전문가들의 전망을 뒷받침하는 것인데요, 이연철 기자와 함께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 미국 인구에 관해서 다양한 자료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번에 공개된 자료는 어떤 자료인가요?

답) 미 상무부 산하 인구조사국이 어제 (10일) 발표한 ‘2009년 전국 각 주의 인구 특성 추산’ 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인데요, 전국 50개 주와 워싱턴 디씨 인구의 성별, 연령별, 인종별 통계를 담고 있습니다.

2009년 7월1일 현재 기준으로 작성된 자료로, 올해 3월 실시됐던 2010년 미국 인구조사의 내용은 이번 보고서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 미국에서 소수계 인구의 비중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점이 이번 보고서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인데요, 어떤 상황인지 궁금하군요?

답) 미국 전체 인구에서 소수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지금은 35%에 달한다는 것입니다. 3억 7백10만 명 미국 인구 가운데 소수계가 1억7백20만 명이라는 얘기인데요, 1년 사이에 2% 이상의 빠른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백인의 비중은 65%로 꾸준히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미국에서 소수계는 백인을 제외한 다른 모든 인종을 가리키는 말인데요, 아무래도 중남미계인 히스패닉 인구가 가장 많겠죠?

답) 그렇습니다. 히스패닉은 4천8백40만 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소수계 인구의 절반 가량을 차지했을 뿐 아니라, 미국 전체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5.8%를 기록했습니다.

히스패닉 인구는 전체 숫자 뿐 아니라 증가율에서도 3.1%로 가장 빠른 속도를 보였습니다. 히스패닉에 이어 흑인이 3천7백70만 명, 아시아 계가 1천3백70만 명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아시아 계도 증가율이 2.5%로 비교적 높았지만, 흑인 증가율은 1% 미만에 그쳤습니다.

) 미국 인구에서 백인의 비중이 줄고 소수계의 비중이 늘어나는 이유는 어떻게 분석되고 있나요?

답) 가장 큰 이유는 소수계의 출산률이 높다는 데 있습니다. 예를 들면 히스패닉의 경우, 지난 해 1명 사망에 9명이 출생하는 비율로 사망자 보다 출생자가 훨씬 많았던 반면 백인은 1명 사망에 1명 출생의 비율을 보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난 해 미국에서 태어난 신생아의 49%가 히스패닉 계로 나타났고, 올해는 그 비율이 사상 처음으로 50%를 넘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미국의 군 전체의 4분1에서는 이미 소수계 신생아가 백인 신생아 수를 앞섰습니다.

) 전국적으로 보면 아직도 소수계가 35%로 절반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일부 주에서는 이미 소수계 인구가 50% 이상을 차지하면서 다수계가 되고 있다지요?

답) 그렇습니다. 하와이와 뉴멕시코, 캘리포니아, 텍사스 등 4개 주와 워싱턴 디씨는 소수계 인구가 더 많았습니다. 군 단위로 좀 더 세분화해서 보면, 3천1백43개 군 가운데 약 10%인 3백11개 군에서 소수계 인구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년 전 2백 개 군과 비교해 1백 11개 군이 더 늘어난 것입니다.

미국에서 흔히 다수계는 백인, 그리고 그 밖의 다른 인종은 소수계로 분류되고 있는데요, 이들 지역에서는 백인이 소수계가 되는 것입니다.

) 미국의 대도시나 교외지역을 보면, 백인이 줄어들고 소수계가 급증하고 있는 사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죠?

답) 그렇습니다. 1백 개 주요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를 보면, 히스패닉과 흑인, 아시아 계 등 소수계가 대도시나 교외지역으로 몰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곳 워싱턴 인근 버지니아 주 북부의 애난데일이 대표적인 지역인데요, 1962년부터 이 마을에 살고 있는 캐더린 퀴글리 씨의 말을 들어 보시죠.

when my son graduated in 1977….

아들이 1977년 애난데일 고등학교를 졸업할 당시 6백 80명 학생 가운데 흑인은 1명 뿐이었고 나머지는 모두 백인이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애난데일 고등학교에는 85개국 출신 학생 2천 5백 명이 다니고 있으며, 이 학생들이 사용하는 언어만 40개를 넘고 있습니다.

) 지금 같은 추세가 계속되면 미국 전체에서 백인이 소수계가 되는 날이 오는 것도 시간 문제인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답) 현재 백인 인구는 미국 전체인구의 65%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2050년, 즉 40년 후에는 백인 비율이 절반 이하로 줄어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000 기자와 함께, 미국에서 소수계 인구의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