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히스패닉계 공화당원들, 이민문제에 의견 엇갈려


미국의 이민법 개정 촉구 시위

미국의 이민법 개정 촉구 시위

미국의 히스패닉계 대부분은 올해 초 애리조나 주의회의 입법조치로 제정된 새 이민단속법에 상당한 불쾌감을 느끼고 있어 앞으로 몇 년간 공화당이 공직선거에서 고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진단합니다. 애리조나 주 의회에서는 공화당이 다수의석을 점하고 있습니다. 주의 새 이민단속법은 경찰에게 임무수행 중에 불법이민자로 의심되는 사람들의 이민 지위를 검문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최근 몇 년간 애리조나주에 정착한 불법 이민자들은 대부분 라틴 아메리카출신이고 이들 중 멕시코인들이 60% 이상을 점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히스패닉계들은 이민자들 에게 동질감과 동정심을 느끼고 있고 이 때문에 애리조나 주의 새 이민단속법은 인종차별적이라고 비난합니다.

하지만 특히 공화당 소속인 히스패닉계의 대부분은 주의회에서 입법처리된 이민단속법에 서명한 ‘잰 브루워’ 주지사와 ‘SB 1070’법을 지지합니다.

그들 중에 애리조나 주 라틴계 공화당 협회의 ‘제시 에르난데즈’ 회장은 ‘잰 브루워’ 주지사가‘SB 1070’법의 시행을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There is one thing Jan Brewer is willing to do

그러나 그 법의 문구가 인종차별 방지를 골자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히스패닉계들은 그 법의 표적은 곧 자신들이라며 에르난데즈 회장의 입장이 잘못됐다고 비난합니다.

They will come out with comment that you are

히스패닉계들은 같은 인종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 등을 돌린다며 자신을 인종차별주의자로 비난한다는 것입니다. 마치 겉은 갈색이지만 속은 하얀 코코야자 열매 코코넛 같다고 비난한다며 히스패닉계들이 얼마나 무식하고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했는지 보여준다고 에르난데즈 회장은 반발합니다. 히스패닉계 지역사회는 다른 문화권출신들과는 달리 독자 적으로 사고하거나 공공정책에 관해 서로 다른 시각을 갖지 못한다고 에르난데즈 회장은 지적합니다.

그러나 많은 공화당 소속 히스패닉계들은 애리조나주의 새 이민단속법에 반대하고 공화당 당직자들에게 분노감을 느낍니다. ‘우리는 공화당원’이란 뜻의 단체를 이끄는 ‘디 디 가시아 블레이즈’씨는 히스패닉계 공화당원들을 불러 모으기 위해 전국적인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We are socially conservative, we are proud of

히스패닉계 공화당원들은 보수성향인 것을 자랑으로 여기고 있고 더구나 정부의 규모축소와 감세를 지지하고 있지만, 새 이민 법 ‘SB 1070’은 일종의 인내심의 시험대라고 블레이즈 씨는 강조합니다.

히스패닉계 이민 변호사인 ‘호세 페이냐로사’ 씨는 히스패닉계들을 외면하는 것은 공화당의 큰 실책이라고 말합니다.

The power of the Latino vote is going to call

페이냐로사’이민 변호사는 라틴계 유권자들이 차기 세대에 결정적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기 때문에 공화당은 자체 가치관을 추종하는 히스패닉계들에게 일찌감치 다가서서 포용하려 들 지 않은 것이 자살행위임을 뒤늦게 깨닫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애리조나 주립대학교의 ‘패트릭 케니’정치학 교수는 공화당이 죠지 더불류 부시 전 대통령 집권시에 거둔 성과를 한번에 날려보낼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The Republican Party was exactly reaching out

공화당은 인공유산 같은 논란많은 사회현안들과 관련, 라틴계 특히 멕시코 출신 카톨릭교 히스패닉들에게 가까이 다가서면서 지지를 획득했지만, 애리조나 주 이민법 같은 골수 공화당의 행동 때문에 그런 수확이 단번에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히스패닉계 가정은 이민문제에 있어 가정불화를 겪고 있다며 제시 에르난데즈 씨는 그것은 연방정부가 국경 지대에서 불법 이민들을 가로막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합니다.

For a society to be successful and to do well,

어떤 사회이건 제 구실을 하고 성공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법이 준수돼야 하지만 만일 특정 인종집단이나 계층에게 편리하다고 해서, 위법행위가 용납되기 시작하면 그 사회는 내리막 길로 접어들 것이라고 에르난데즈 씨는 말합니다.

이민문제를 둘러싼 히스패닉계들 간의 논난은 올해 중간선거를 넘어 앞으로 몇년동안 쉽사리 진정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