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서부, 폭설과 폭우로 몸살


침수된 로스엔젤레스 거리
침수된 로스엔젤레스 거리

미국 전역이 폭설과 폭우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특히 서부 지역은 때 아닌 강풍과 홍수가 닥치는 바람에 현재 피해 복구 작업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문) 000 기자,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지난 주 폭우가 쏟아져 아직도 피해 복구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아는데요. 이 지역에 또 다시 엄청난 양의 비가 내렸다구요?

답) 네. 캘리포니아 주에서도 특히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죠, 로스앤젤레스에는 지난 29일에도 시속 40 킬로미터 이상의 강풍을 동반한 폭우가 쏟아졌는데요. 강풍 소리와 함께 현지 주민의 말을 직접 한번 들어 보시죠.

“This is bad weather to be stuck out...”

문) 바람 소리가 정말 대단하네요.

답)네. 또 잔인하다는 표현을 쓸 정도로 나쁜 날씨라는 현지 주민의 말도 들으셨는데요. 캘리포니아 남부 지역에 이렇게 많은 비가 내린 것은 역사상 처음이라고 합니다. 당국자들은 홍수와 산 사태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의 아벨 말도나도 주지사 대행은 바락 오바마 대통령에게 이 지역을 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문) 역사상 최다 강수량에 재난지역 선언까지 나온 걸 보면 사태가 얼마나 심각한지 짐작이 갑니다만, 이런 이상기후가 캘리포니아 외 다른 서부 지역에서도 나타나고 있다죠?

답) 네. 몬태나와 와이오밍, 뉴멕시코, 애리조나 주 일부 지역들에는 어제 (30일) 아침 강풍을 동반한 폭설경보가 내려졌습니다. 일부 지역들에서는 30 센티미터 이상의 눈이 내릴 전망인데요. 특히 애리조나 북부의 플래그스태프와 피닉스 간 주요 고속도로에서는 폭설과 폭우로 차량들이 꼼짝하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문) 이번 폭우와 폭설의 원인은 뭐라고 합니까?

답) 알래스카 만 지역의 한랭전선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 지역의 저온 현상은 지난 1927년 이후 80 여 년 만에 처음이라고 합니다.

문) 그렇군요. 그럼 이번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 상황은 어떻습니까?

답) 네. 캘리포니아 북부에서는 참나무 한 그루가 쓰려지면서 7살 난 손녀를 둔 할머니 게일 팔구스트 씨가 사망했습니다. 눈으로 덥힌 언덕에서 판자와 같은 보드를 타고 내려오는 겨울철 스포츠를 말하죠. 스노 보딩을 하던 1명은 실종됐고요. 샌 버나디노 지역의 고원지대에서는 지난 29일 또 다시 홍수가 발생해 땅이 물바다가 됐습니다. 또 주택 5채가 파괴되는 등 약 75채의 주택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문) 애리조나 주는 어떻습니까?

답) 네. 애리조나 주에서는 폭설로 트럭 몇 대가 충돌하는 사건이 발생해 일부 고속도로가 폐쇄됐습니다. 주 공공안전부는 어제 (30일) 눈 때문에 미끄러지면서 도로에서 이탈하는 차량을 포함한 폭설 피해와 관련해 1백 건 이상의 전화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공공안전부의 바트 그레이브스 대변인은 애리조나 북부 지역에 대한 여행을 삼가도록 권고했습니다.

문) 서부 지역 상황을 들어봤는데요. 겨울에 눈이 많이 오기로 유명한 미국 동부 지역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답) 네. 뉴욕에는 성탄절을 전후해서 대규모 폭설이 내렸는데요. 현지 주민들은 아직도 거리 곳곳이 눈 때문에 차단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주민들은 출근을 하거나 병원에 가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폭설이 내린 지 사흘이 지났지만 제설 작업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고 합니다.

문) 동부지역에서는 이번 폭설로 항공기 수천 편이 취소되기도 하지 않았습니까?

답) 네. 미국 방송사들은 항공편 취소로 오랫동안 공항에 발이 묶여 화가 난 여행객들의 표정을 연일 보도하고 있는데요. 여행객들의 말, 잠깐 들어보시죠.

“They are telling us they can’t tell us anything...”

문) 항공사들이 이번 사태에 대해 어떤 말도 할 수 없다는 입장인데 대해 좌절감을 느끼고, 또 그런 업무 방식이 능률적이지 못하다고 불평하고 있네요.

답) 네. 사실 손해를 보는 쪽은 승객들만이 아닙니다. 항공사들은 이번 항공기 취소 사태로 최고 1억 5천만 달러의 비용을 부담하게 될 전망입니다. 연장 근무를 하는 승무원에 대한 추가 임금과 출발하지 못하고 장시간 대기 중인 항공기들에 대한 연료, 승객들에 대한 환불 등과 관련해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