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전문가“북한 핵 유출, 미 의회에 어려운 외교과제”

  • 유미정

미국 민간 연구기관인 우드로 윌슨 센터가 4일 미국이 직면한 안보 문제와 관련한 세미나를 주최했다.

미국 민간 연구기관인 우드로 윌슨 센터가 4일 미국이 직면한 안보 문제와 관련한 세미나를 주최했다.

북한의 핵무기 유출(leakage) 문제가 지난 달 초 출범한 미국의 새 의회가 직면하게 될 어려운 외교 정책 과제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미국의 민간 연구기관인 우드로 윌슨 센터가 4일 주최한 세미나를 유미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북한의 핵무기가 테러리스트들의 수중으로 유출될 가능성이 미국이 직면한 큰 안보 우려 사안 가운데 하나라고 미국의 핵 전문가가 지적했습니다.

우드로우 윌슨 센터의 국제학 소장인 로버트 리트웍 박사는 4일, “112대 미 의회가 직면한 외교 정책 과제 (U.S. Foreign Policy Challenges in the 112th Congress)”라는 제목의 세미나에서 이 같이 밝혔습니다.

Much more likely it is a leakage…

지난 클린턴 행정부에서 백악관 국가안보위원회 비확산 담당 책임자를 역임 했던 리트웍 박사는, 테러리스트들이 미국을 공격할 수 있는 핵무기를 수중에 넣는 가장 높은 확률의 각본은, 핵무기를 한 나라로부터 이전(transfer) 받는 것이 아니라 유출 (leakage)을 통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 나라가 테러리스트들에게 핵무기를 이전할 경우 추적이 가능해, 그 국가는 엄청난 대가를 치를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것입니다.

리트웍 박사는 그러면서 파키스탄과 러시아, 북한, 이란 등지로부터 테러리스트들에게로 핵무기가 유출될 가능성을 우려했습니다.

I think there is a concern that North Korea which has…

특히 북한은 핵실험을 실시했고, 추가로6~8개의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핵 물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는 것입니다. 또 북한은 미사일 부품과 기술 등 금지된 물자를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핵무기나 핵 부품을 테러 단체에 판매할 우려가 있다고 리트웍 박사는 지적했습니다.

리트웍 박사는 이 때문에 북한의 핵 프로그램이 확장되는 것을 막기 위한 외교적 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The announcement of recent enriched uranium…

북한이 최근 우라늄 농축 시설을 공개한 사실을 지적하며, 북한의 핵 프로그램의 크기를 제한한다는 목적을 갖고 외교적 대화를 벌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리트웍 박사는 그러나 북한이 이미 ‘핵의 문턱 (Nuclear Threshold)’을 넘어 실제 핵무기 시험을 강행했기 때문에, 대화를 통한 북한의 핵 프로그램 폐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는 북 핵 등 국제 안보 문제 외에도 남미 개발, 환경 안보, 개발도상국의 세계화 등 새로 출범한 새 의회가 직면한 다양한 외교문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미국의 소리, 유미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