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블레어 전 정보국장, “북한-이란 핵협력 확신”


28일 워싱턴 아스펜 연구소가 주최한 토론회에서 전 미국 정보국장 데니스 블레어
28일 워싱턴 아스펜 연구소가 주최한 토론회에서 전 미국 정보국장 데니스 블레어

북한과 이란이 핵개발을 위해 협력하는 것이 분명하다고 미국의 데니스 블레어 전 국가정보국 국장이 말했습니다. 특히 이 발언은 최근 북한과 이란간 핵협력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유미정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데니스 블레어 전 미 국가정보국 국장은 28일 워싱턴 아스펜 연구소가 주최한 토론회에서 “북한과 이란의 핵 협력을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블레어 전 국장은 이날 ‘미국에 대한 주요 위협과 준비’라는 주제의 토론회에서 북한과 이란간 군사 협력이 광범위한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이란과 북한이 핵탄두와 미사일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는 것입니다.

블레어 전 국장은 과거 북한이 이란에 미사일을 판매한 것은 물론 북한 기술자들이 이란측에 기술적 자문을 제공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블레어 전 국장은 두 나라 기술진이 미사일 동체와 핵탄두 등 핵무기 제조 방법을 논의했을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고 강조했습니다.

블레어 전 국장은 이란을 포함한 전 세계 핵무기 확산이 파키스탄의 핵 과학자 압둘 카디르 칸 조직에서 시작됐다고 지적했습니다.

핵무기를 개발 하려는 나라들이 핵 물질과 무기 암시장을 최대한 활용했다는 것입니다.

블레어 전 국장은 북한과 이란이 테러 조직에 핵무기와 핵물질 등을 제공할 가능성에 대해 미국이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핵무기나 핵물질을 제 3국에 넘겨준 국가들에 대해서는 이를 끝까지 추적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블레어 전 국장은 만일 어떤 국가가 이란이나 북한이 제공한 핵무기로 미국을 공격한다면, 미국은 무기 제공자에 보복할 것이라며, 북한과 이란도 이 점을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