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그리스, 불법이민자 막기 위해 장벽 건설 추진

  • 최원기

유럽의 그리스는 최근 터키에서 밀려오는 불법 이민들을 막기 위해 국경지대에 장벽을 세울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 장벽이 별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그리스가 장벽을 세우려는 배경과 전망을 알아봅니다.

문)그리스가 터키와의 국경지대에 장벽을 세우려고 한다면서요?

답)네, 그리스 정부는 터키에서 밀려 오는 불법 이민자들을 막기 위해 국경지대에 장벽을 세울 계획입니다. 그리스 정부 당국자는 3일 그리스와 터키와의 국경지대인 에브로스 강 근처 13킬로미터 구간에 높이 3미터의 장벽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3미터 정도의 장벽이라면 장벽 보다는 ‘울타리’라는 표현이 적당할 것은데요. 그런데 얼마나 불법 이민자들이 밀려 오길래 울타리를 세운다는 거죠?

답)그리스 정부에 따르면 터키와의 국경지대에서 체포된 불법 이민자들이 하루 2-3백 명에 달합니다. 그런데 관계 당국에 적발된 사람이 이 정도니까, 당국의 눈을 피해 국경을 넘은 사람의 숫자는 그보다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문)하루에 국경을 넘어가려다 적발된 사람이 2-3백 명이면 1년에는 한 10만 명 이상의 불법 이민자들이 국경을 넘으려 한다는 얘기도 되는데요. 이 불법 이민자들이 모두 터키 사람들인가요?

답)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경을 넘는 사람 중에는 터키 사람들도 있고, 또 이란과 북아프리카, 아프가니 스탄, 그리고 멀리 버마에서 까지 터키를 통해 유럽으로 가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여기서 한 불법 이민자의 말을 들어보시죠.

IT’S VERY DIFFICULT…

“아프가니스탄 출신인 한 불법 이민자는 자신은 4년 전 고향인 아프가니스탄을 떠나 이란을 거쳐 터키에 들어왔다며, 터키에서 그리스로 가려면 강을 건너야 하기 때문에 국경을 넘기가 상당히 힘들다고 말했습니다”

문)이 사람 얘기를 들으니 문득 북한을 탈출해 중국땅에 떠도는 탈북자가 생각나는데요. 그런데 이렇게 국경에 울타리를 치면 불법 이민자가 줄어들까요?

답)관계자들은 그 같은 질문에 대해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선 터키와 그리스는 총 2백 킬로미터에 걸쳐 국경을 맞대고 있는데요. 이번에 울타리를 치는 구간은 겨우 13킬로미터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불법 이민자들이 울타리가 없는 쪽으로 가면 얼마든지 국경을 넘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유럽연합측은 울타리를 세우겠다는 그리스 정부의 계획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는데요. 여기서 유럽연합 당국자의 말을 들어보시죠.

FENCES AND WALL HAVE IN..

“유럽연합의 마이클 세르콘 대변인은 국경에 울타리를 세우는 것은 불법이민 문제의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불법 이민 문제를 좀더 구조적이고 종합적인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한가지 궁금한 것은 불법 이민자들이 만일 국경을 넘어 그리스에 들어가게 되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인가요?

답)그렇지 않습니다. 불법 이민자들이 어떻게 국경을 넘어 그리스에 들어가더라도 새로운 난관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선 그리스도 불법 이민자를 강력히 단속하기 때문에 난민 수용소에 들어갈 공산이 큽니다. 그리고 용케 관계 당국의 눈을 피해 독일이나 프랑스처럼 잘사는 나라로 들어간다 해도, 그 나라에서 불법 이민자로 지내면서 힘든 일을 해야만 합니다.

문)조금 전에 그리스에서 난민수용소가 있다고 했는데, 거기에서 정식 허가를 얻어서 유럽 국가에 이주하면 안될까요?

답)그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현재 그리스의 민 수용소에는 4만5천명의 난민들이 유럽에 가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데요. 이들은 언제 자신들이 유럽에 갈지도 모르면서 하루하루를 힘들게 보내고 있습니다. 여기서 유엔의 난민 관계자의 말을 들어보시죠.

THE MAIN PROBLEM BEHIND…

“유엔 난민기구의 만스 나이버그 대변인은 문제의 핵심은 유럽연합 자체가 종합적이고 일관성 있는 이민자 정책이 없는 것이라며 불법 이민자의 통로가 되는 그리스가 더 이상 견딜 수 없어 국경에 울타리를 세우려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문)그리스와 터키는 과거 상당히 사이가 나빴는데, 터키 정부가 그리스 정부의 계획에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좀 전해 주시죠?

답)터키 정부는 국경에 울타리를 세우겠다는 그리스 정부의 계획에 신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터키 정부는 이날 ‘관련 사실을 좀더 파악하겠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또 익명을 요구하는 한 터키 정부 관리는 ‘그런 울타리가 과연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그리스가 불법 이민을 막기 위해 터키와의 국경지대에 울타리를 세우려 한다는 소식을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