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7월 9일


1971년 7월 9일 오늘

닉슨 대통령 시절, 미국의 헨리 키신저 백악관 안보담당 보좌관이 극비리에 중국을 방문합니다.

키신저 보좌관은 이틀 동안 중국에 머물며, 저우언라이 중국 총리와 회담한 결과,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의 중국 방문 계획의 합의를 이끌어냅니다.

미국과 중국간의 역사적인 정상회담은 양국의 정치적 필요에 의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미국은 베트남 전쟁에서 명예롭게 퇴진하기 위해 중국의 도움이 필요했으며, 중국 또한 소련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이 필요했던 것이었습니다.

이날 헨리 키신저의 중국방문이 있은 지 7개월 후, 1972년 2월

리차드 닉슨 미국 대통령은 역사적인 중국 방문 길에 오릅니다.

미국의 닉슨 대통령과 중국의 마오쩌둥 주석의 회동은 미 중 관계는 물론 세계사에 큰 획을 그은 역사적 사건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2002년 7월 9일 오늘

아프리카 연합이 공식 출범합니다.

아프리카 53개 나라가 하나의 정치, 경제 연합체를 이룬 것입니다.

아프리카 연합의 전신은 아프리카 단결 기구였습니다.

1963년 설립된 아프리카 단결 기구는 하지만 1990년 대 들어 르완다와 콩고, 소말리아의 분쟁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해 많은 비판을 받게 됩니다.

결국 리비아의 최고 지도자, 무암마르 알 가다피를 비롯한 아프리카 지도자들은 유럽 연합을 모델로 한 아프리카 연합을 창설할 것을 제안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아프리카 53개 국은 2002년 오늘 아프리카 의회와 중앙 은행의 설치, 단일 통화 도입 등을 목표로, 아프리카 연합을 공식 출범시킵니다.

아프리카연합의 초대 의장직을 맡은 타보 음베키 남아공화국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아프리카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했습니다.

2002년 오늘 출범한 아프리카 연합은 아프리카 대륙이 가난에서 벗어나 민주화로 향하는 첫 걸음이었습니다.

현재 아프리카 연합의 본부는 이티오피아 수도 아디스 아바바에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