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7월 8일


1815년 7월 8일 오늘

프랑스의 황제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워털루 전쟁에서 패배하고 루이 18세가 왕위에 복위합니다.

이로써 나폴레옹의 백일천하가 그 막을 내리게 됩니다.

나폴레옹의 백일 천하는 나폴레옹이 1815년 3월 엘바 섬을 탈출해 황제에 오른 때부터 같은 해 오늘 루이 18세가 황제에 복위하기까지의 약 100일을 일컫습니다.

나폴레옹은 1813년 영국과 오스트리아, 프러시아 연합군과의 전쟁에서 패배해 지중해의 엘바섬으로 유배됐습니다. 이어 루이 18세가 왕위에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나폴레옹은 두 해 뒤인1815년 3월 엘바섬을 탈출하는 데 성공하고 파리로 돌아와 정권을 재 탈환합니다.

이에 반발한 영국과 오스트리아의 동맹군은 나폴레옹과 워털루에서 대 전투를 벌입니다.

이 워털루 전투 패배한 나폴레옹은 결국 세인트 헬레나 섬으로 유배되고, 루이 18세가 황제에 복위합니다.

이로써 나폴레옹의 백일 천하는 마침내 그 막을 내리게 됩니다.

1853년 7월 8일 오늘

일본 도쿄항에 서양식 배가 출현합니다. 이 배에는 미국의 페리 제독이 타고 있었습니다.

페리제독은 일본과 수호 조약 체결하라는 밀라드 필모어 미국 대통령의 친서를 가지고 1853년 오늘 일본에 도착한 것이었습니다.

난생 처음 증기선을 본 일본인들은, 이 배를 검은 배 즉, ‘흑선’이라고 불렀습니다.

미국의 수호 조약 체결 요구에 대해 일본 정부는 큰 혼란에 휩싸이게 됩니다.

논란 끝에 일본은 결국 페리 제독이 가져온 친서를 받게 됩니다.

한 해 뒤, 미국은 또다시 8척의 함선을 이끌고 와 일본의 개항을 요구합니다.

결국, 일본은 미국과 ‘가나가와 조약’을 체결하고 일본의 하코다테와 시모다 항을 개항합니다.

1853년 오늘 일본에 출현한 미국 페리 제독의 군함은 일본 메이지 유신의 출발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