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6월 6일


1844년 6월 6일 오늘

영국에서 YMCA 즉 ‘기독교 청년회’가 창설됩니다.

YMCA 운동을 주도한 사람은 영국의 조지 윌리엄스였습니다.

당시 영국 사회는 산업 혁명의 여파로 무척 혼란스러웠습니다.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몰려든 노동자들은 주 6일에 하루 평균 10시간을 일하는 등 근무환경이 매우 열악했습니다.

또한 런던 거리는 소매치기와, 거지, 알콜 중독자로 넘쳐났습니다.

이 때 런던에서 점원으로 일하던 조지 윌리엄스는 청년들이 지식과 신체의 발달을 도모하고 사회 사업에 이바지하도록 하기 위해 YMCA 운동을 일으킵니다.

이렇게 시작된 YMCA 운동은 유럽을 거쳐 미국으로 급속히 퍼져나가게 됩니다.

현재 YMCA 운동은 세계 120개 나라에 퍼진 세계 최대 청년 운동체로 발전했습니다.

1903년 한국에 소개된 YMCA는 사회 환경을 향상시키고 기독교를 전파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1944년 6월 6일 오늘

연합군이 노르망디 상륙 작전을 감행합니다.

미국의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총 사령관의 지휘아래 미국과 영국, 캐나다 군이 주축이 돼 독일의 점령 하에 있던 북 프랑스의 노르망디 해안으로 침투한 것입니다.

연합군은 이날 공수부대 병력 3개 사단을 독일군 배후에 투하시켜 거점을 확보한 뒤 7개 사단을 상륙시켰습니다.

그 후 연합군은 독일 군의 완강한 저항을 뚫고 노르망디에 교두보를 확보하는데 성공합니다.

그 후 연합군은 100만 여명 군 병력과 군수 물자 56만 여 톤을 노르망디에 상륙시켰습니다.

연합군의 노르망디 상륙 작전 성공은 2차 세계 대전의 전세를 바꾸는 전환점이 됐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