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5월 14일


1948년 5월 14일 오늘

유대인들의 국가 이스라엘이 세워집니다.

2천 년의 유랑 끝에 지중해 동쪽 팔레스타인에 이스라엘이 건국된 것입니다.

이날 이스라엘 건국의 아버지인 다비드 벤 구리온은 이스라엘 건국을 선포했습니다.

팔레스타인에 유대인들의 나라가 세워지는 데는 영국의 도움이 컸습니다.

제 1차 세계 대전이 한창이던 1917년 영국의 외무장관이었던 밸푸어는 세계 대전이 끝난 뒤 유대인 국가의 건설을 허락한다는 ‘밸푸어 선언’을 하게 됩니다.

밸푸어 선언을 계기로 유럽과 미국 등에 흩어져 있던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으로 대거 이주하면서, 유대인과 현지 아랍인들 사이의 갈등이 격화됐습니다.

결국 이러한 갈등은 1948년 오늘 이스라엘 건국 이후, 아랍 군대가 이스라엘을 공격하면서 제1차 중동전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1998년 5월 14일 오늘

뉴욕, 뉴욕 마이 웨이 등으로 유명한 미국 대중 음악의 큰 별, 프랭크 시나트라가 82살을 일기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탈리아계 미국인이었던 그의 본명은 프란시스 알버트 시나트라로, 그는 1915년 뉴욕의 한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음악과 복싱에 관심을 갖고 있던 시나트라는 후에 가수가 되기로 결심합니다.

이후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음악 활동을 하던 시나트라는 25살 때 한 오케스트라에 합류하면서 큰 인기를 얻기 시작합니다.

이후 시나트라는 양말을 신은 사람들이라는 뜻의 ‘바비 삭서’라고 불리는 소녀부대를 몰고 다니는 미국 최고의 스타가 됩니다.

1944년 맨하탄 파라마운트 극장공연에는 무려 2만 5천 여명의 소녀들이 한꺼번에 몰려들어 소동이 일기도 했습니다.

시나트라는 또한 영화 배우로도 활약해, 1953년 에는 영화 ‘지상에서 낙원으로’로 아카데미 조연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대중 음악 가수로, 또한 영화 배우로 미국 사람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프랑크 시나트라,

그는 1998년 오늘, 82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