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서울통신] 한국 외교부 "만리장성 왜곡 엄정대처"...정전 대비 훈련


중국 당국이 자체 조사를 통해 만리장성의 실제 길이가 기존 보다 두 배 이상 길다고 발표하면서 한국 정부와 학계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만리장성에 한국의 옛 고구려 유적을 포함시켜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는 게 한국 측의 입장입니다. 때이른 더위로 예비전력이 크게 줄면서 한국 정부가 정전 사태를 막기 위한 전국 단위의 훈련을 실시합니다.

앵커: 중국 당국이 자신들의 고고학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만리장성 길이를 기존 보다 크게 늘려 발표했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어제(6일)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기관지 광명일보는 중국 정부기관인 국가문물국이 2007년부터 진행한 고고학 조사 결과 역대 만리장성의 총 길이가 2만1천196킬로미터라고 내린 결론을 보도했습니다.

이는 중국이 앞서 발표한 만리장성 길이의 배를 훨씬 뛰어 넘는 것인데요,

국가문물국은 만리장성이 중국의 가장 서쪽인 신장 위구르자치구에서 동쪽 끝의 헤이룽장성까지 15개 성과 시 자치구에서 발견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다시 말해 현 중국 영토를 완전히 가로 질러 만리장성이 구축됐다는 얘깁니다.

앵커: 한국 정부와 학계는 이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구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한국 학계에선 중국의 시도가 학문적으로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중국이 새로 발견했다는 유적들은 기존 만리장성 개념과는 전혀 다른 명나라와 고구려의 유적이라는 겁니다.

무엇보다 만리장성을 늘림으로써 중국이 고구려와 발해 역사를 중국 역사에 편입시키려는 이른바 동북공정의 연장이라는 우려가 큽니다.

또 여기에는 중국이 다민족 국가로서 넓은 영역을 차지했음을 보여줌으로써 소수민족의 저항을 막으려는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다는 지적입니다.

한국 정부도 중국의 역사왜곡에 엄정 대처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한혜진 외교통상부 부대변인은 오늘 기자설명회에서 “관련 학계 등과 협조해 내용을 면밀히 파악한 뒤 왜곡된 점이 있으면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 부대변인은 또 “한국 정부는 역사왜곡에 관한 사항이라면 한국 민족의 정체성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좌시할 수 없다는 기본적 입장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한국에서 때이른 무더위로 전력 수요가 크게 늘면서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구요, 예비전력 부족에 따른 정전 대비 위기 대응훈련까지 실시한다구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지식경제부는 오는 21일 오후 2시부터 20분 동안 정전대비 위기대응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이번 훈련이 본격적인 무더위 시작을 앞두고 주중과 일일 최대 전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오후 2시에 시작될 예정이며 실제 전력 위기 발생 상황과 같은 조건에서 이뤄진다고 설명했습니다.

지식경제부는 실제 훈련 경보가 발령되면 전국의 가정과 상가 산업체는 전기 사용을 일시 중단하는 등 자발적 절전을 통해 정전대비 위기 대응에 참여하고 공공기관은 실제 단전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한국의 전력 사정이 어느 정도 심각한가요?

기자: 예비 전력이 어느 정도 충분한 수준을 유지하지 않으면 불시에 정전 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오후 이 예비전력이 329만킬로와트로 관심상태까지 떨어졌다고 전력거래소가 밝혔습니다. 관심상태까지 떨어진 것은 지난해 9월 예비전력 측정을 실시한 이후 처음입니다.

예비전력이 400만~500만킬로와트면 준비, 300만~400만킬로와트면 관심 그리고 200만~300만킬로와트면 주의, 100만~200만킬로와트는 경계 그리고 마지막으로 100만킬로와트 미만이면 심각단계입니다.

관심단계가 아주 심각한 상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번 훈련이 당장 전력 사정에 문제가 있어서라기 보다 앞으로 더위가 더 심해질 것에 대비한 조치라고 하겠습니다.

지식경제부는 이달의 전력 상황이 7~8월 보다 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달 말부터 일부 점검 중인 일부 발전소가 정상 운영돼 다음달부터는 확보할 수 있는 전력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앵커: 19대 총선 당내 부정경선 의혹을 받고 있는 비례대표 구당권파 의원들에 대해 통합진보당이 제명을 결정했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통합진보당 서울시당 당기위원회는 어제 당기위원회의를 열고 경선을 거친 비례대표 후보자들에 대한 총 자진사퇴 요구를 거부한 4명에 대해 제명을 결정했습니다.

이들 4명은 이석기 김재연 비례대표 의원과 조윤숙 황선 비례대표 후보 등입니다.

당기위는 결정문을 통해 이들이 당의 결정을 현저하게 위배했고 당의 명예를 현저하게 실추시켰으며 또 당원의 의무를 현저하게 위반했다며 제명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앞서 통합진보당 중앙위원회는 지난달 14일 19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경선 부정 파문과 관련해 경쟁명부 비례대표 후보자 전원에 대한 총사퇴 권고안을 의결한 바 있습니다.

하지마 이들 4명은 진상조사위원회 경선 부정 조사보고서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사퇴를 거부했고 이에 혁신 비대위는 이들을 제명하기 위해 당기위에 제소했었습니다.

앵커: 제명 결정이 내려진 당사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기자: 네 이들은 제명 결정이 부당한 정치적 살인행위라고 강하게 반발하면서 모든 법적 대응책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구당권파의 핵심 인물로 알려진 이석기 의원은 오늘 기자들에게 “계엄 하에 있는 군사재판도 이렇게 졸속으로 처리하지 않는다”며 “ 이의 신청 등 모든 가능한 대응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재연 의원 또한 “독재정권의 사법부에서나 있을 법한 정치적 살인행위”라고 반발했습니다.

김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총체적 부정선거라는 주장은 상당 부분 왜곡되고 부풀려져 추가 진상조사가 이뤄지는 상황”이라며 “법적 조치를 포함한 모든 방법을 강구해 부당한 결정을 바로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들이 이의 신청을 할 경우 중앙당기위로 회부되는데요, 여기서 기각되면 의원 과반수 찬성을 얻어야 제명이 효력을 갖습니다.

민주통합당 소속 의원은 13명으로 과반수는 7명 이상이 되는데요, 현재 신당권파가 6명이고 구당권파가 5명 중립 성향이 2명이어서 결과를 속단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