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서울통신] 미국산 쇠고기 수입 논란…고령화 등으로 ‘나홀로 가구’ 급증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하면서 한국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 금지를 놓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선 수입금지를 포함한 강도 높은 조치를 촉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수입 쇠고기와의 관련성이 드러난 게 없다며 당장의 수입 금지 조치는 무리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고령화와 결혼 기피 등으로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급증할 것이라고 한국 정부가 전망했습니다. 오늘(26일) 한국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졌는지 서울 김환용기자로부터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앵커: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하면서 한국에선 미국산 쇠고기 수입 중단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지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일단 한국 정부는 이번에 미국에서 발생한 광우병이 국민 건강과는 무관하다고 밝히면서 수입 중단 조치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서규용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오늘 기자설명회를 열고 “현재 모든 정보를 종합해 볼 때 국민건강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게 결론”이라고 말했습니다.

서 장관은 미국 대사관으로부터 이번에 발생한 광우병은 30개월이 넘은 젖소에서 발병했고 비정형 광우병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에서 수입하는 미국산 쇠고기는 30개월 미만의 육우이고 비정형 광우병은 사료에 의해 발생하는 광우병이 아니라 일종의 돌연변이이기 때문이라는 얘깁니다.

앵커: 하지만 정치권에선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 중단을 요구하고 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야당인 민주통합당은 미국산 쇠고기의 전면 수입 중단과 재협상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민주통합당 박지원 최고위원은 “정부는 미국산 쇠고기에서 광우병이 발생하면 즉각 수입을 중단하겠다고 국민에게 약속했었다”며 이를 실천하라고 주장했습니다.

민주통합당은 이와 함께 수입위생조건을 대폭 강화한 쇠고기 재협상을 미국측에 요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여당인 새누리당도 정부의 강도 높은 조치를 촉구했는데요, 새누리당 이상일 대변인은 어제 기자설명회에서 “정부는 미국산 쇠고기의 안정성이 확인될 때까지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수입 전면 중단까지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청와대는 야당이 국민건강을 놓고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광우병 발생 때 수입을 중단키로 약속했다는 야당측 주장에 대해 “국민과의 약속이라는 부분은 사실관계를 분명히 해야한다”며 국민건강을 놓고 사실을 호도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지난 2008년 광우병 파동 당시 국무총리 담화에 포함된 ‘광우병이 미국에서 발생해 국민건강이 위험에 처한다고 판단되면 수입중단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조항을 언급하면서 이 조항이 ‘무조건 수입중단’을 뜻하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특히 광우병이 발생한 미국 소의 품종이 국내에 수입되지 않는 젖소이고 월령도 30개월 이상이라는 점을 들어 “우려하는 것처럼 국민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고 판단될 징후는 아직 없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앵커: 한국사회의 가족해체 현상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데요, 혼자 사는 가구가 급증할 것이라는 통계가 나왔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통계청이 오늘 발표한 ‘장래가구추계’를 보면 오는 2035년에는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34%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10가구 중 3가구 넘게 1인가구가 될 것이라는 얘깁니다. 2인 가구까지 포함하면 전체 가구 유형의 68%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특히 혼자 사는 75세 이상 1인가구는 2035년에 200만가구가 넘어 지금보다 4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이 같은 현상은 고령화와 결혼 기피 그리고 늦은 결혼, 이혼 등이 꾸준히 늘어나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통계청은 또 올해부터 전체 가구유형 가운데 1인 가구의 비중이 가장 높아진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한국에서 대통령 일가에 대해 막말을 했다면 어떤 처벌을 받을까요? 이와 관련한 판결이 나왔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대통령 일가에 대한 막말로 명예훼손으로 기소됐던 민주통합당 최종원 의원에 대해 법원의 판결이 나왔는데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무죄였습니다.

최 의원은 지난해 4.27 보궐선거 유세 당시 “대통령 영부인인 김윤옥 여사가 한식 세계화 사업을 위해 불법적 방법으로 영향력을 행사해 예산을 낭비했다” “대통령 집구석이 하는 짓거리가 전부 이거다”라는 등의 발언으로 같은 해 10월 불구속 기소돼 징역 10월을 구형받은 바 있습니다.

재판부는 하지만 “다소 과장된 표현을 사용했지만 공공의 이익에 합치하거나 진실이라고 믿을만한 사유가 있어 보인다”고 판단했습니다.

재판부는 특히 최의원이 지적한 예산편성 문제는 당시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의 예산안 단독처리로 언론과 정치권 등에서 비난을 받고 있었던 점을 참작해 무죄를 선고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검찰은 판결문을 검토해 항소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한국에선 최근 성폭행이나 학교에서 학생들간에 벌어지는 이른바 학교폭력 등이 사회문제로 부각됐는데요, 이런 시대상을 반영한 흥미로운 발명품이 개발 중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구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이른바 ‘똑똑한 페쇄회로 TV’인데요,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비명이나 폭발음 등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카메라를 스스로 돌려 화면을 전송하는 장비입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최종석 박사팀이 개발 중인 이 장비는 바로 청각기능이 핵심 기술입니다.

주위 소음보다 더 큰 소리가 들려왔을 때 반응하도록 한느 소리발생자동검지 기술을 담았습니다. 또 감지한 소리를 음원분류 기술을 통해 사람의 비명소리와 유리창 깨지는 소리, 폭발음, 문 닫히는 소리 등 보안에 관련된 8가지 소리로 구분할 수 있게 제작됐습니다.

여기에 음원의 방향을 인식하는 기술도 더해졌는데요, 소리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주변 물체에 반사될 때의 반향음에서 수평각과 고도각을 맞추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발생한 소리가 벽에 부딪쳐 소리의 근원지가 잘못 전달되는 현상 등을 바로 잡아준다는 설명입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실내용 장비는 지금이라도 상용화가 가능하고 실외용은 아직 시험 중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