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서울통신] 안철수 원장 재부상…삼성 이건희 “상속소송 끝까지 갈 것”


4.11 총선이 야당의 패배로 끝나면서 잠재적 대통령 후보로여겨져 온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형제들이 잇따라 제기한 유산 관련 소송에 대해 법대로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17일) 한국에선 어떤 일들이 벌어졌는지 서울 김환용기자로부터 자세한 내용 듣겠습니다.

앵커: 한국 정치권이 4.11 총선 이후 여야 할 것 없이 잠재적 대통령 선거 후보로 분류돼 온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게 분명한 태도를 요구하고 나서고 있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안 원장은 비록 현역 정치인은 아니지만 그동안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당인 새누리당의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앞질렀었는데요, 4.11 총선이 끝난 지금도 박 비대위원장과의 양자 대결에서 박빙의 지지율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보여 온 태도로 볼 때 야당 성향이 더 두드러져 총선 패배로 12월 대선 가도에 제동이 걸린 민주통합당 등 야권에선 이젠 안 원장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촉구성 발언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민주통합당 문성근 대표 대행은 오늘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안 원장이 과거 여당 세력의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말해 넓은 의미의 동지”라며 “민주통합당의 대선 후보 국민경선에 참여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통합진보당 심상정 공동대표도 “대선 출마 의지가 있다면 빨리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야당의 발언이 촉구의 성격이라면 여당은 안 원장을 압박하는 발언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새누리당 이혜훈 의원은 “국민들이 충분히 검증할 수 있어야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다”며 “그런 판단의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 것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며 본인의 입장을 하루빨리 공식화하라고 말했습니다.

김종인 새누리당 전 비상대책위원도 한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서 “안 원장은 일반적인 인기가 있을 뿐 대통령으로서 자질에 대해 제대로 된 검증 절차에 들어가면 어떤 일이 밝혀질 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안 원장이 정치 참여 여부를 빨리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안 원장이 이처럼 정치권 전반으로부터 집중 관심을 받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기자: 네, 안 원장은 서울대 의대 출신이지만 컴퓨터 백신 프로그램 업체로 성공한 모험 기업인이기도 합니다. 높은 도덕성 또한 젊은 세대의 존경을 한 몸에 받게 했는데요,

결정적으로 안 원장은 지난 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야권 대표로 나선 박원순 후보 지지를 선언하면서 당초 5% 지지율에 그쳤던 박 후보를 당선시키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해 자신의 영향력을 유감없이 발휘했었습니다.

이번 선거에서도 야당의 일부 후보에 대한 지지 의사를 공개적으로 표명하기도 했었는데요, 야당의 패배로 빛이 바래긴 했지만 기존 정치권에 혐오증이 있는 중도 성향의 유권자와 젊은이들의 지지세가 상당하다는 평가입니다.

4.11 총선이 여당의 승리로 끝나면서 한국 내 한 언론이 안 원장이 대권 도전을 결심했다는 보도를 냈는데요, 일단 안 원장측은 이를 부인하고 있지만 여전히 안 원장의 최종 결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앵커: 4.11 총선에서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주 외국인 이자스민씨에 대한 인신공격이 물의를 빚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결혼 이주민 출신 여성으로 첫 국회의원 당선인이 된 필리핀 태생 이자스민 씨에 대해 인터넷을 통한 인신공격이 도를 넘어 적지 않은 물의를 빚었습니다.

인터넷 공간에는 “학력위조에 매매혼으로 팔려왔다”라든가 “불법체류자가 판을 치게 됐다” 혹은 “대한민국 등골을 빼먹는 다문화의 실체가 드러났다”는 식의 무차별적 인신 공격성 글들이 올라왔습니다.

한국 사회 각계 인사들은 이 같은 외국인 혐오증 수준의 반응을 꾸짖으며 선진국으로 가는 데 다른 인종과 문화를 포용하는 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서기도 했습니다.

피해 당사자인 이 당선인은 오늘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주변에서 격려해 주는 사람들이 많아 희망을 잃지 않는다”며 “이번 일로 상처도 받았지만 대한민국의 포용력이 얼마나 대단한 지 증명하는 기회였다”고 말했습니다.

이 당선자는 모국인 필리핀에서 항해사인 한국인 남편을 만나 1995년 결혼한 뒤 98년 한국 국적을 얻었습니다. 사고로 남편을 잃어 1남1녀의 가장으로서 어려운 생활을 하면서도 다른 이주민들을 위한 사회 활동을 펴 왔습니다.

앵커: 세계 경제가 고유가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요, 한국의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휘발유 소비를 줄이기 위한 승용차 요일제를 실시하고 있다구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한국도 휘발유값이 연일 치솟으면서 현재 리터당 2천원 미화로 1.8달러를 넘어섰는데요, 이 때문에 대전과 울산시 같은 일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이달 들어 승용차 요일제를 시작했습니다.

승용차 요일제는 월요일에서 금요일 가운데 하루는 차량을 쉬게 하는 제도인데요,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한 캠페인입니다.

참여자에게는 자동차세를 감면해주고 공용주차장 요금도 할인되며 보험료도 일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시가 지정한 주유소나 자동차 정비소, 제과점, 이발소 등을 이용할 때도 할인을 받습니다.

이 때문에 시민들의 호응도 차츰 높아지고 있습니다.

9일부터 시행에 들어간 대전시의 경우 승용차 요일제에 참가한 시민은 지금까지 5천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목표 1만8천여대의 30%에 근접한 수치입니다.

그동안 고유가로 인해 경제에 주름이 깊어지면 중앙정부가 나서서 승용차 10부제 등을 실시한 바 있는데요, 지방정부의 이 같은 움직임이 어떤 결과를 낳을 지 주목됩니다.

앵커: 한국의 세계적 기업인 삼성그룹 창업 집안의 형제간 상속재산 다툼에 대해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소송을 건 형제들에게 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구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이 회장은 오늘 아침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고소를 하면 끝까지 맞고소를 하고 대법원이 아니라 헌법재판소까지라도 갈 것”이라며 끝까지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회장은 특히 “지금 생각 같아서는 한 푼도 내 줄 생각이 없다”고 밝혀 불편한 심기를 그대로 드러냈습니다.

이 회장은 그러면서 “유산은 선대회장 때 벌써 다 분배가 됐다”며 “각자 돈을 갖고 있는데 삼성이 너무 크니까 욕심이 나는 것”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지난 2월 이 회장의 친형이자 이병철 삼성 창업주의 장남인 이맹희 전 제일비료 회장은 “아버지가 3자 명의로 신탁한 재산을 이 회장이 다른 상속인에게 알리지 않고 단독 명의로 변경했다”며 삼성생명을 포함해 7천100억원대 주식인도 청구소송을 낸 바 있습니다.

이 회장의 누나인 이숙희씨도 1천900억원대의 상속분을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하는 등 이 회장을 상대로 한 소송액은 1조원이 넘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