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푸틴이냐, 메드베데프냐’ 모스크바 루쉬코프 시장

  • 최원기

19년간 장수해 온 모스크바의 ‘유리 루쉬코프’ 시장이 사임 위기에 몰렸습니다. 루쉬코프 시장이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푸틴 총리간 권력 다툼에 희생양이 됐다는 시각도 있는데요. 루쉬코프 시장이 사임 압력을 받는 배경을 살펴봅니다.

문)요즘 러시아에서는 ‘모스크바 시장’을 둘러싸고 시끄럽다는데, 현재 모스크바 시장이 누구죠?

답)네, 현재 모스크바 시장은 유리 루쉬코프 시장입니다. 다음 주 74세가 되는 루쉬코프 시장은 19년째 모스크바를 통치해온 장수 시장인데요. 최근 러시아의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으로 부터 사임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서 메드베데프 대통령의 말을 들어보시죠.

러시아 액트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루쉬코프 시장에게 민주체제를 수립하던가 야당에 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메드베데프 대통령의 언급 외에도 또 다른 정치적 압력이 있나요?

답)네,메드베데프 대통령의 발언이 나오는 것을 계기로 러시아의 친정부 방송과 언론 매체들은 일제히 루쉬코프 시장의 부정 부패와 정실인사, 그리고 시장의 부인인 옐레나 바투리나의 행태를 비판하는 방송을 일제히 내보냈습니다.

문)언론이 시장의 부정부패를 비판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시장의 부인까지 비판하는 것은 드문 일인데요?

답)그런데, 루쉬코프 시장의 부인이 예사 인물이 아닙니다. 시장은 부인 이름은 옐레나 바투리나인데요. 바투리나는 러시아 최대 여성 재벌로 경제 전문 잡지인 포브스에 따르면 바투리나의 연간 수입은 10억 달러이며, 재산이 29억 달러에 이른다고 보도했습니다.

문)그렇다면 시장 부인인 바투리나가 자신의 남편인 루쉬코프를 활용해 돈을 모았다는 것인가요?

답)러시아 언론의 주장은 그렇습니다. 러시아의 친 정부 텔레비전인 N-TV는 모스크바 시가 발주한 건설 공사에서 바투리나가 운영하는 건설회사가 입찰돼 엄청난 돈을 벌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문)한 마디로 특혜를 받았다는 것인데요. 루쉬코프 시장은 이에 대해 어떤 입장입니까?

답)루쉬코프 시장은 최근 러시아의 REN-TV와 기자회견을 했는데요. 루쉬코프 시장은 자신의 아내에 대한 보도가 ‘엉터리 보도’라면서 ‘내 아내는 나와 결혼하지 않았더라면 더 부자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루쉬코프 시장은 자신에 대해 악의적인 보도를 한 방송사 4곳에 대해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문)모스크바 시장은 러시아 대통령이 임명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루쉬코프 시장은 정치적으로 한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메드베데프 대통령이 이렇게 루쉬코프 시장을 갑자기 적대시 하는 배경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답)러시아의 정치 전문가들은 이 사건이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푸틴 총리간의 정치적 갈등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오는 2012년에 대통령 선거가 실시되는데요. 차기 대통령 자리를 두고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푸틴 총리는 이미 물밑에서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최근 루쉬코프 시장 문제도 이 두 사람 간의 정치적 갈등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문)좀더 구체적으로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푸틴 총리간의 갈등과 루쉬코프 시장과의 함수 관계를 설명해주시죠.

답)네,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푸틴 총리는 2012년에 실시되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벌써부터 물밑에서 갈등을 벌이고 있는데요. 짐작하시겠지만 모스크바는 러시아 정치의 핵심 도시입니다. 러시아 최대 대도시인데다 소득이 가장 높은 지역입니다. 따라서 모스크바를 먼저 확보하는 사람이 차기 대통령 선거에서 유리한 고지에 오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정치 분석가들은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푸틴 총리가 루쉬코프 시장 문제를 두고 일종의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러시아의 한 정치 분석가의 말을 들어보시죠.

TV CHANNEL AND MIDIA..

“러시아 야당 소속인 빅토로 다비도프씨는 푸틴 대통령을 지지한 텔레비전 방송과 언론들이 이번 사태에 침묵을 지키고 있다며, 이로 미뤄볼 때 루쉬코프 시장은 푸틴 총리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이번 사건 모스코바 시장이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푸틴 총리 사이에서 정치적 샌드위치가 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문) 푸틴 총리는 이미 지난 2000년과 2004년 대통령 선거 에서 승리해 두차례나 대통령직을 수행했는데 또다시 대통령 선거에 도전한다는 말인가요?

답) 그렇습니다. 러시아 헌법은 대통령의 3차 연임을 금하기 때문에 푸틴은 두차례 대통령 연임을 마치고 2008년 선거에서 당선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에 의해 총리로 임명되었 습니다. 그런데 최근 푸틴 총리가 오는 2012년 대통령선거에 출마할 것이라는 조짐이 심상치 않다는 보도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푸틴총리는 이런 보도들이 나오자 2012년 선거에 누가 대선후보로 나설 것인지는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자신이 구체적으로 추후에 협의할 것이라고 언론들에 말하기도 했습니다. 2008년 대선 때 푸틴이 직접 대선 후보로 천거한 인물이 곧 메드베데프라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죠.

사회)그 같은 분석이 맞는다면 이번 루쉬코프 시장 문제는 2012년 실시될 러시아 대통령 선거의 서막으로도 볼수도 있겠군요. 지금까지 모스크바의 ‘유리 루쉬코프’ 시장이 사임 압력을 받는 배경을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