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러시아-체첸 해묵은 갈등의 배경

  • 최원기

최근 러시아 남부 체첸자치공화국 국회에 이슬람 테러범들이 난입하면서 2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사건 배후에는 러시아와 체첸 사이에 해묵은 갈등이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러시아-체첸 갈등의 배경을 살펴봅니다.

문)최근 체첸자치공화국 국회에서 총격전이 일어 났다면서요?

답)지난 19일 러시아 남부 체첸 자치 공화국 국회에 이슬람 테러범 3명이 난입했습니다. 무장 테러범들은 이날 ‘신은 위대하다’ 등의 구호를 외치면 국회에 난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 총격전이 발생해 경찰과 민간인 등 3명이 숨졌고, 17명이 다쳤습니다. 또 테러범들도 스스로 폭탄을 터뜨려 자폭하고 말았습니다. 여기서 러시아 내무장관의 말을 들어보시죠.

러시아 액트

“러시아의 누르갈리예프 내무장관은 테러범들이 국회에 난입하려 했으나 경찰이 성공적으로 대응해 실패했다고 말했습니다”

문)한 나라의 국회의사당에서 총격전이 발생했다면 보통 일이 아닌데, 누가 이런 공격을 저지른 것입니까?

답)누가 이번 테러의 배후인지는 아직 밝혀진 것은 없는데요. 전문가들은 테러 배후와 관련 2가지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영국 런던에 망명중인 체첸 반군 지도자 아흐메드 자카예프입니다.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체첸공화국의 지도자인 카디로프 대통령은 19일 “자카예프가 이번 테러의 배후”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자카예프는 이에 대해 “나는 이번 테러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답)또 다른 가능성은 무엇입니까?

답)그것은 람잔 카디로프 대통령의 친 러시아 정권에 타격을 주기 위해 체첸 이슬람 반군이 독자적으로 이번 테러 공격을 저질렀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모스크바 카네기연구소의 알렉세이 말라센코씨의 말을 들어보시죠.

IT’S NOT LINKED ISLAM..

이번 테러가 체첸 공화국의 지도자, 카디로프 대통령 개인을 겨냥했다는 것입니다. 반정부 세력은 이번 공격을 통해, 자신들은 원하기만 한다면, 수도 한 복판에서 까지 테러공격을 저지를 만큼 건재하고 또 강력하다는 것을 보여주려 했다고 말라센코 연구원은 풀이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카디로프 대통령이 추진해온 국가 안정화 정책은 실패했다는 것입니다.

문) 실제로 일주일 전에만 해도 카디로프는 체첸공화국의 평온을 완전 회복했다며 국가의 단합을 호소하지 않았습니까?

답) 수도 그로즈니에서 열린 세계 체첸 민족대회에서 카디로프가 그렇게 호소했습니다. 카디로프는 공화국의 주인은 바로 체첸인들이고 이제 세계를 향해 우리는 이슬람국가이자 체첸 공화국인들이라고 떳떳이 말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체첸인들은 진정한 의미의 민족주의를 추종하거나 이슬람국가로 존재할 수 없고 이런 상황에서 저항의식은 그 어느 때 보다 뜨겁게 타오르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카디로프가 거느리는 막강한 보안군에 대한 복수심과 또 러시아의 막대한 재정원조를 둘러싼 불만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문)이번 테러를 반군 지도자, 자카예프가 조종했다고 말 할 수는 없겠지만 체첸 반군이 연루됐을 가능성은 큰 것 같은데요. 체첸 정확히 체첸 반군세력과 러시아간의 갈등이 하루 이틀 된 얘기는 아니죠?

답)그렇습니다. 러시아와 체첸 갈등은 수백 년 된 해묵은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러시아의 대표적인 문호인 톨스토이의 작품에도 체첸의 이슬람 반군과 분리주의자들이 러시아에 대항해 싸우는 얘기가 나옵니다.

문)체첸과 러시아가 전쟁을 벌이지 않았나요?

답)그렇습니다. 지난 90년대 초 소련 연방이 붕괴하자, 체첸도 독립을 선포했습니다. 그러자 지난 1994년 12월 러시아가 체첸을 침공했습니다. 처음에는 장비와 화력이 압도적인 러시아가 우세한 것처럼 보였는데요. 그 후 전쟁이 산악전으로 변하면서 러시아가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결국 양측은 2년간의 전쟁 끝에 96년 평화협정을 체결하고 전쟁을 종결했습니다.

문)그 뒤로도 또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나요?

답)네, 2차 체첸 전쟁인데요. 체첸의 이슬람 반군이 모스크바에 여러 차례 테러공격을 가하자, 러시아는 1999년 전폭기를 동원해 체첸에 대대적인 공습을 가했습니다. 그 후 러시아와 체첸 간의 전쟁은 2000년 2월까지 계속되다가 중단됐습니다.

문)그럼 체첸 반군은 모두 소탕된 것인가요?

답)아닙니다. 체첸 반군은 수도 그로즈니에서는 물러 났지만, 남부 산악지대에 숨어 러시아와 또 러시아가 들여앉힌 현 정부에 대해 테러공격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문)좀더 구체적으로 체첸 반군이 어느 정도 테러 활동을 벌이는지 설명해 주시죠.

답)네, 그 동안의 기록을 보면 체첸 반군은 지난 5년간 체첸 서부에서 여러 차례 테러를 가해 경찰 4백명과, 3천여명의 민간인을 살해했습니다. 또 반군은 체첸 동쪽 다게스탄에서도 테러를 가해 올해 들어서만도, 89명의 경찰이 사망했습니다.

문)그렇다면 체첸 이슬람반군과 러시아 사이에 샌드위치 된 체첸 자치 공화국의 카디로프 대통령 정권은 어떤 입장입니까?

답)카디로프는 지난 2007년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이 체첸 자치공화국의 대통령으로 임명했고 나이가 34세에 불과한 인물입니다. 이런 이유로 카디로프 정권은 정부 예산의 90%를 러시아 재정 지원에 의존하는 등 철저하게 친 러시아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