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명박 대통령 "북한과 협력할 준비"


2일 신년연설에서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밝히는 이명박 대통령
2일 신년연설에서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밝히는 이명박 대통령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과 통일, 외교 장관들이 북한에 대화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잇따라 내놓아 주목됩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의 붕괴나 흡수통일을 바라지 않는다고 밝혔고,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김정은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을 남북정상회담의 상대로 인정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은 5일 흡수통일이나 북한을 망하게 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지도 않고 시도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가진 통일부 업무보고에서 남과 북이 마음을 열고 대화를 하면 한반도가 번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대북정책의 원칙을 유지하면서도 북한과 유연하게 협력해 나갈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앞으로도 북한의 어린이나 노약자 등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북한 김정은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을 남북 협상의 상대로 인정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김 장관은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부위원장이 합당한 직위를 가졌다면 남북회담의 당사자가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군사 부문을 제외한 다른 부문에 대해서 얼마만큼 관여하고 있는지가 분명치 않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앞으로 조금 더 두고 봐야 되겠고, 우리는 북한과 회담을 하면서 거기에 합당한 직위를 가진 사람이라면 그 분과 회담을 하게 될 것입니다.”

또 오는 3월로 예정된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 김 부위원장을 초청할 지에 대해선, 핵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지키는 조건이라면 얼마든지 초청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성환 장관의 이 같은 언급은 김 부위원장을 남북정상회담을 포함한 협상의 상대자로 인정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돼 주목됩니다.

남북관계 주무부처인 통일부도 유연한 대북 조치를 시사하며 북한의 호응을 촉구했습니다.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이날 부처 업무보고 관련 기자회견에서 북한과의 대화의 문을 열어놓고 있다며, 책임 있는 대화 통로가 마련되면 의제에 제한을 두지 않고 모든 문제를 협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천안함과 연평도 사태에 대한 사과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대화의 전제조건이 아니라 주요 의제 중 하나라는 설명입니다. 류우익 통일부 장관입니다.

“대화의 채널이 확보되고,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하면 천안함, 연평도 도발과 5.24 조치를 포함한 남북간의 모든 현안 문제를 의제로 해서 논의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사과를 안하면 아무 것도 안하겠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 사과를 포함해 남북관계의 현안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겁니다.”

통일부는 이날 업무보고에서 북한과 대화통로가 마련되면 천안함과 연평도 사태를 비롯해 비핵화 문제에 대한 북한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하면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과 같은 경협 문제도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6.15와 10.4공동선언을 이행하는 문제도 논의 대상에 포함시켰습니다. 류우익 통일부 장관입니다

“6.15, 10.4 선언의 합의를 존중하고, 그러나 이행을 위해서는 실무적인 이행 방안에 대해서 협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그것도 남북간 협의의 테이블 위에 올려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남북간 협의에 의해 그런 문제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다루어 나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받아들여주시면 좋겠습니다.”

류 장관은 북한의 사정상 대화할 여건이 성숙했다고 보긴 어렵다며 여건이 성숙되면 고위급 회담을 먼저 제안할 용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류 장관은 또 6자회담을 위한 관련국간의 대화가 진전되는 것도 남북대화를 위한 좋은 상황이 될 수 있다며 향후 미-북간의 대화 진전이 남북대화에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류 장관은 북한이 좋은 선택을 통해 기회의 창을 열 수 있길 바란다며 북한이 대화의 길로 나서면 전폭적으로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통일부는 또 올해 업무보고에서 북한의 상황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유관부처와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북한의 남한 선거 개입 시도를 차단하는 데도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의 집권여당인 한나라당도 이날 당 정강과 정책에 유연한 대북정책 기조를 반영하기로 해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을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