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카가메 르완다 대통령 재선 성공


아프리카 국가 르완다에서 지난 9일 실시된 대통령 선거에서 폴 카가메 현 대통령이 압도적인 표차로 승리했습니다. 그 동안의 눈부신 경제발전이 재선 성공의 핵심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카가메 대통령의 독재적인 성향에 우려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문) 먼저 르완다가 어떤 나라인지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답) 네, 르완다는 아프리카 대륙 중앙 동부에 자리잡은 아주 작은 내륙국가인데요, 우간다, 부룬디, 콩고민주공화국, 탄자니아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1885년에 독일 식민지에 편입되었다가 1919년 부터는 벨기에의 위임통치와 신탁통치를 거쳐 1961년 자치정부를 수립하고 이듬해 독립했습니다. 수도는 키갈리, 인구는 1천 50만 명 정도로 집계되고 있는데요, 남북한 모두와 외교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문) 르완다 하면 1994년 발생한 대학살 사건으로 널리 알려진 나라 아닙니까?

답) 그렇습니다. 1994년 르완다에서는 20세기 최악의 대량학살 사건 가운데 하나가 발생했습니다. 이전부터 소수계인 투치 족과 다수계인 후투 족 사이의 종족 분쟁이 그치지 않았었는데요, 1994년 4월에 후투 족 출신의 주베날 하브야리마나 대통령이 타고 있던 비행기가 추락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정부군과 후투 족 강경파 민병대가 투치 족과 온건파 후투 족을 공격하면서 채 한 달도 안 되는 사이에 르완다 전체인구의 10분의 1인 80만 명 이상이 학살되는 끔찍한 참사가 벌어진 것입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르완다의 거의 모든 국가 기간시설과 산업시설이 파괴됐습니다.

문) 이 때 르완다 대학살을 끝낸 사람이 바로 이번에 재선에 성공한 카가메 대통령이었죠?

답) 그렇습니다. 투치 족 출신의 카가메 대통령은 당시 망명 중이었는데요, 반군 지도자로서 민병대 르완다 애국전선을 이끌고 대학살을 자행하던 정부군과 후투 족 강경파 민병대를 물리치면서 대학살을 끝냈습니다. 이로 인해 국가적 영웅으로 떠오른 카가메 대통령은 1994년부터 실질적으로 르완다를 통치하다가 2003년에 대선을 통해 정식으로 대통령에 취임했고, 이번에 재선에 성공한 것입니다.

문) 지난 9일 실시된 대선 투표가 상당히 순조롭게 진행됐다구요?

답) 네, 르완다 대선 투표는 아무런 커다란 문제없이 순조롭게 평화롭게 진행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르완다 대선 감시활동을 펼친 아프리카 연합 선거감시단의 아닐 가얀 단장은 르완다와 르완다 선거관리위원회를 칭찬했습니다.

가얀 단장은 르완다 유권자들이 상당히 성숙된 모습을 보인 것이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투표과정의 기술적인 측면에서 볼 때 비정상적인 상황이나 비판할 만한 상황이 전혀 없었다고 덧붙였습니다.

문) 이제 카가메 대통령은 재선에 성공함에 따라 지난16년에 이어 앞으로 7년을 더 통치하게 됐는데요, 이 같은 장기 집권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면서 재선에 성공한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군요?

답) 카가메 대통령은 집권하면서 국가를 재건해 국민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할 것이라고 약속했는데요, 1994년 이후 해마다 8% 내지 10% 의 높은 경제성장을 통해 그 같은 약속을 지킨 것을 결정적인 요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카가메 대통령은 수 십억 달러를 투자해 르완다를 동아프리카의 정보통신산업 중심지로 만들었는데요, 바로 그 같은 첨단 기술을 이용해 사회기반시설과 교육을 재건했습니다. 그 결과, 르완다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부패가 없는 나라로 간주되고 있고, 한 때 20세기 최악의 대량학살 사건 가운데 하나가 발생했던 수도 키갈리는 지금 아프리카에서 가장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 가운데 하나로 탈바꿈했습니다.

문) 르완다의 이 같은 극적인 변화에 세계 지도자들도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지요?

답) 그렇습니다. 빌 클린턴,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 등 세계 지도자들은 카가메 대통령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는데요, 카가메 대통령을 가리켜 혁명적인 인물로서 르완다를 지옥에서 건져 낸 인물이라고 치켜 세웠습니다. 또한, 카가메 대통령은 미국의 구글과 코스트코, 스타벅스 같은 미국 대기업 회장들과도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문) 하지만, 일부 르완다 국민들이나 국제인권단체들은 카가메 대통령에 대한 우려를 표시하고 있는데요, 무엇 때문인가요?

답) 카가메 대통령이 독재자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비판가들은 카가메 대통령이 정치적 이견에 굉장히 심한 거부 반응을 보이고 있고, 독자적인 언론사 폐쇄 같은 강경 정책을 집행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가메 대통령이 투치 족 지지자들 사이에 너무 둘러싸여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카가메 대통령은 이번 대선과정에서 야권 단체들을 침묵시키고 독립적인 언론매체들을 탄압했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게다가 야당 지도자와 언론인이 대선을 앞두고 잇따라 피살된 것에 대해서도 갖가지 의혹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아프리카 국가 르완다에서 카가메 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한 것과 관련한 소식을 자세히 알아 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