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 이모저모] 북 나래카드/ 미 신용카드


매주 주말 화제성 소식으로 여러분을 찾아 가는 ‘뉴스 이모저모’ 시간입니다. 북한의 전자결제카드인 나래 카드가 최근 외부에 공개돼 눈길을 끌고 있죠. 오늘은 김영권 기자와 함께 미국인들은 이런 카드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문) 손에 왠 카드를 그렇게 많이 갖고 계십니까?

답) 네, 카드에 대해 설명 드리기 위해서 제 지갑에서 미리 몇 장 뺐습니다. 제 왼쪽 손에 있는 이 종이 카드가 평양에서 사용되고 있는 나래카드 복사본입니다. 카드 왼쪽에 IC(직접회로) 카드가 있구요. 오른편에는 선군 천리마의 비약을 의미하는 ‘나래’ 란 글자가 있습니다.

문) 오른손에는 김 기자의 개인카드들 같군요.

답) 그렇습니다. 크레딧 카드, 즉 신용카드가 2장 있구요. 이 것은 은행에서 발급한 데빗카드, 즉 직불카드입니다. 또 오른 편에 있는 이 카드는 프리페이드 카드, 즉 선불카드인데요. 얼마 전 한 업체에서 6백 달러 상당의 자동차 타이어를 구입했더니 100 달러의 할인 금액을 현금 대신 이렇게 선불카드로 우송해 줬습니다.

문) 옆의 노란 카드는 뭔가요?

답) 네 이 카드는 제가 자주 이용하는 백화점에서 발급한 카드인데요. 백화점이 공고하는 특정 기간에 이 카드로 물건을 사면 15 퍼센트에서 25 퍼센트 정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옆에 워싱턴 명소와 기차, 버스가 그려진 카드는 메트로 카드, 즉 교통카드인데요. 일정 금액을 지하철역에 있는 자동발권기를 통해 미리 지불하면 그 액수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교통카드로 집에서 직장까지 왕복 지하철 요금 10달러와 주차비 5달러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문) 저도 그렇고 웬만한 미국인들은 김 기자처럼 지갑에 카드 서너 개는 기본으로 갖고 다니는데요. 북한의 나래카드와 미국인들이 사용하는 카드가 어떻게 다른 건가요?

답) 나래카드는 돈을 미리 넣고 잔금을 사용하는 직불카드 형식입니다. 미국의 데빗카드 또는 프리페이드 카드와 비슷한 개념이죠. 차이가 있다면 나래는 북한의 조선무역은행 한 곳이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지만 미국은 수많은 은행과 금융회사들이 각자 고객을 위한 다양한 카드를 발급하고 있다는 겁니다.

문) 미국에서는 직불카드 보다는 신용카드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신용카드는 은행구좌의 입금액 여부에 관계 없이 신용한도에 따라 소비자가 카드로 먼저 대금을 결제하고 나중에 이를 지불하는 개념입니다. 이 카드는 현금결제 외에 현금 서비스와 신용대출 기능도 있습니다.

문)전통적인 외상 거래의 개념으로 보면 되겠군요.

답) 맞습니다. 신용카드의 유래 역시 업체가 고객 확보 차원에서 구매력을 갖춘 신뢰할 수 있는 소비자를 회원으로 모집하면서 시작됐습니다. 미국 내 직불카드의 첫 개념은 1887년에, 실질적인 상거래는 1920년대에 시작됐구요. 현대식 신용카드가 정착된 것은 1950년부터 사용된 다이너스 카드부터입니다.

문) 그럼 미국의 신용카드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나 됩니까?’

답) 미 회계감사국 자료에 따르면 2007년 기준으로 신용카드 이용금액은 1조 9천억 달러에 달합니다. 한국은 2010년에 517조 4천억원을 기록했다고 금융감독원이 최근 밝혔습니다. 미화로 환산하면4천 6백억 달러 정도 규모죠.

문) 신용카드를 누구에게나 발급하는 건 아니죠?

답) 그렇습니다. 수입과 재정 상태를 카드회사가 꼼꼼히 살핀 뒤에 발급합니다. 또 신용정보기관이 카드 대금을 잘 납부하고 돈을 제 때 갚는지 기록합니다. 점수가 나쁘면 카드를 이용할 수 없게 되는 거죠. 미국에서는 카드 뿐아니라 모든 대출의 기준으로 신용평가 점수를 따지는데요, 점수가 낮으면 신용불량 대상자가 돼 상당한 불이익을 당하게 됩니다.

문) 김 기자는 신용카드를 주로 어느 때 사용합니까?

답) 모든 일상에서 거의 다 사용한다고 봐야겠죠. 기본적으로 슈퍼마켓에서 식료품을 살 때나 식당에서 늘 신용카드를 사용하구요. 인터넷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입할 때, 극장이나 운동경기 입장료를 구입할 때, 서점, 아이들 장난감, 학원, 집을 매매할 때, 차량을 구입할 때….끝이 없네요. 그래서 미국인들이 한 달에 신용카드 대금으로 지불하는 금액 규모가 수 백 달러에서 수천 달러에 달합니다.

최근 북한이 공개한 전자결제카드인 나래카드와 미국의 신용카드가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미국인들은 카드를 어떻게 사용하는 지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