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후진타오, 포르투갈 국빈 방문


포르투갈을 방문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사진중앙)

포르투갈을 방문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사진중앙)

유럽을 순방 중인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6일 포르투갈을 국빈 방문했습니다. 후 주석은 이에 앞서 프랑스에서 대규모 경제협력 사업들에 합의했으며, 국제 금융시스템 개혁방안도 논의했습니다. 자세한 소식입니다.

프랑스 당국자들은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방문에 대해 만족감을 나타내며, 양측이 국제 금융시스템 개혁의 필요성에 동의했다고 말했습니다. 국제 금융시스템 개혁은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이 다음 주 한국 서울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중점 논의하고자 하는 문제입니다.

사르코지 대통령의 보좌관은 기자들에게, 양국 정상이 또 다른 국제 금융위기를 피하는 방안에 대해 상당 부분 의견을 수렴했다고 말했습니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특히 상품 시장의 변동성을 낮추고, 외환보유고의 다양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자국 통화 위안화의 인상 폭을 높이라는 미국과 유럽의 요구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후 주석의 프랑스 방문 중 양국간 대규모 경제협력 사업 체결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방문 첫날인 4일 후 주석은 200억 달러 이상의 경제협력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프랑스의 비행기 제조업체 에어버스가 중국에 140억 달러 상당의 항공기 102대를 판매하기로 했으며, 프랑스 원자력 발전업체인 아레바는 35억 달러 가량의 우라늄을 중국 광동핵발전그룹에 공급하고 중국에 우라늄 처리공장을 짓기로 했습니다.

또, 프랑스 에너지기업인 토탈도 중국 석유화학공장에 20억에서 30억 유로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방문 이틀째에도 11억 유로 상당의 통신 계약과 전력, 포도주 등의 분야에서 15건의 계약이 성사됐습니다.

비록 재계 지도자들은 후 주석의 프랑스 방문을 반겼지만, 인권보호 단체들은 프랑스가 중국의 열악한 인권 상황을 지적해야 한다며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프랑스 남부 니스 리비에라에서 후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진 사르코지 대통령은 양측이 모든 문제를 다 논의했다고 말했습니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후 주석과의 대화에서 인권을 비롯해 어떠한 주제도 금기 시 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양측이 서로를 존중해주고 다른 입장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중국을 격려해 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는 중국 민주화 운동가 류샤오보 문제도 논의했느냐는 질문에, 사르코지 대통령은 모든 문제가 다뤄졌다고 답했습니다.

류 씨는 2년 전 중국 내 인권 증진과 민주적 개혁을 촉구하는 선언서를 발표한 이후 국가 전복 혐의로 11년 형을 언도 받고 수감돼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각국에 중국 민주화 운동가 류 씨의 노벨평화상 시상식에 참석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후 주석이 유럽 순방 두 번째로 방문하는 포르투갈은 현재 커다란 재정적자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벌써 재정위기에 빠진 스페인으로부터 6천250억 달러 상당의 국채를 매입하는 등 경제난을 겪고 있는 유럽 각국에 대한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후 주석의 포르투갈 방문은 양국 간 무역, 투자, 문화 교류를 증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후 주석은 방문 기간 동안 아니발 카바코 실바 포르투갈 대통령, 호세 소크라테스 총리 등 고위 당국자들과 면담하고, 여러 개의 협력안에 서명할 계획입니다.

미국의 소리, 조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