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알래스카에 ‘북극곰 보호지역’ 설정


미국은 최근 알래스카에 ‘북극곰 보호지역’을 설정하기로 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북극곰이 멸종위기에 놓였다는 판단에 따른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문) 미국이 알래스카에 북극곰 보호지역을 설정하기로 했군요?

답)네, 미국 연방 내무부는 지난 24일 발표를 통해 알래스카 연안과 육지에 걸쳐 18만7천 평방마일, 그러니까46만 평방킬로미터를 북극곰 보호지역으로 지정한다고 밝혔습니다.

문)46만 평방킬로미터면 한반도의 2배가 넘는 면적인데, 이렇게 방대한 지역을 북극곰 보호지역으로 지정한 배경은 뭡니까?

답)앞서 잠깐 언급을 했습니다만, 역시 북극곰을 비롯한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현재 지구온난화로 인해 북극해의 얼음이 빠른 속도로 녹아 내리고 있는데요, 지구온난화가 이런 식으로 계속될 경우 북극곰이 아예 멸종될 수도 있다는 판단 아래 보호구역을 설정한 겁니다.

문)현재 지구상에 북극곰이 몇 마리나 있는지 궁금한데요?

답)전세계적으로 북극곰은 2만5천 마리 정도이고, 이번에 보호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에는 1천5백마리 정도가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지구온난화가 지금 같은 속도로 진행될 경우 오는 2050년까지 북극곰 1만6천 마리가 사라지고 2100년경에는 거의 멸종할 것이라는 경고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시죠.

THIS POUPLATIONS….

“캐나다의 한 동물 전문가는 허드슨 베이 서쪽에는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지난 10년간 북극곰 20%가 줄어들었다고 말했습니다.”

문)그런데 상식적으로 날씨가 따듯해지면 동물이 살기가 좋아질 것 같은데, 왜 지구온난화로 북극곰이 멸종된다는 것입니까?

답)네, 북극곰의 ‘먹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과학자들에 따르면 지구온난화가 지금처럼 진행되면 북극곰 서식자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먹이를 찾아 남쪽으로 내려 올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북극곰은 평소 물개 같이 자기보다 작은 동물이나 물고기 등을 먹는데요. 남쪽으로 내려오면 동물보다는 풀이나 나무 열매를 많이 먹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북극곰은 식물성 먹이를 소화하기가 힘들 뿐만 아니라 이미 남쪽에 살고 있는 다른 동물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가 힘들어진다는 것입니다. 다시 동물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시죠.

WHAT HAPPENS IS IT REDUCE..

북극곰이 먹이를 제대로 섭취 못할 경우 새끼를 적게 낳게 되는 것은 물론 번식 성공률도 낮아진다는 겁니다.

문)사냥도 문제가 될 것 같은데요?

답)그렇습니다. 북극곰이 남쪽으로 내려오면 자연 사람들과의 접촉이 많아 질 수밖에 없는데요. 상황이 그렇게 되면 사람들의 사냥으로 인해 북극곰이 살기가 한층 어려워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문)그러면 북극곰 보호지역이 설정되면 그 지역에서는 경제활동을 할 수 없나요?

답)보호지역이 설정된다고 해서 경제활동이 1백% 금지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보호지역이 선포되면 과거처럼 자유롭게 석유를 개발하기는 곤란해집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어떤 기업이 석유를 개발하려면 정부의 허가만 받으면 됐는데, 이번에는 석유개발 허가는 물론 환경에 미칠 영향까지 평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개발이 상당히 힘들어 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사실상 보호구역 내에서는 석유 개발이 힘들어진다고 봐야 할 것 같은데, 알래스카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답)알래스카의 반응은 그리 좋은 편은 아닙니다. 알래스카의 션 페넬 주지사는 북극곰 보호지역으로 너무 광대한 지역을 설정했다며, 이번 조치는 알래스카의 경제 활동을 위축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알래스카의 석유와 천연가스 개발에 관심이 많은 에너지 기업들도 정부의 조치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문)결국 지구온난화로 북극의 얼음이 자꾸 녹아 내려서 보호지역도 선포하고 그런 것인데, 현재 북극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답)과학자들은 북극의 상황이 안 좋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평소 북극 여름의 평균기온은 섭씨 5도 정도인데요 지난 해에는 10-15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또 북극에서는 매년 9만 킬로미터의 빙하가 빠른 속도로 녹아 내리고 있다고 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