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멕시코만 유정 봉쇄 마무리, 주민 불만은 여전


넉 달 가까이 계속돼 온 멕시코만 원유 유출 사태의 끝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원유 봉쇄 작업도 막바지 작업에 들어갔고 미국 정부도 현지 복구 실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현지 주민들은 이제부터가 정말 걱정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문) 원유 유출 사고, 정말 오래 끌었어요. 벌써 넉 달이나 지났군요.

답) 예. 유정 폭발사고가 난 게 4월 20일이니까요. 정확히 얘기하면 오늘 (10일)로 1백12일째가 되네요. 유정을 막는데 참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문) 그러게요. 이거 언제나 마무리될까 우려가 많았는데 이제 끝이 보인다는 얘기도 나오고 그러네요.

답) 예. 그런 지적에는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일단 기술적인 측면에선 거의 끝까지 온 게 맞습니다. 바다 밑에 뚫린 구멍을 이제 거의 다 메웠다, 그런 얘긴데 말이 쉽지 여기까지 오는데 만도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습니다. 이런 저런 실패를 거듭하고 많은 비용을 날린 끝에 드디어 유정을 영구적으로 봉쇄하는 작업을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문) 원유 유출을 막았다는 소식은 이미 나왔었는데 그걸 이중 삼중으로 봉쇄하겠다, 그런 계획인 거죠?

답) 예. 그야말로 영원히 꼭지를 잠가버리겠다, 그런 얘긴데요. 그러니까 유정에다 시멘트를 들이 부어서 기름 샐 틈 없이 하는 겁니다. (그 작업은 끝났잖아요) 예. 하지만 작업이 하나 더 남았습니다. 이제 그 시멘트가 완전히 굳었으니까 옆에 구멍을 또 하나 뚫겠다는 겁니다. 그 구멍에까지 시멘트를 부어야 원유 봉쇄 작업이 완전히 끝나게 됩니다.

문) 절차가 정말 복잡하네요. 이제는 막혔다고 하지만 바로 그 유정을 통해서 이미 엄청난 양의 기름이 쏟아졌단 말이죠. 규모가 워낙 커서요, 유출량을 어림잡을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답) 미국 정부가 공개한 통계치가 있는데요. 그 동안 유출된 원유를 2억 5백만 여 갤런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걸 다 어쩐답니까) 그게 걱정이긴 한데 미 정부는 의외로 긍정적인 상황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 중 74%, 그러니까 1억5천2백만 갤론은 이미 사라졌다는 겁니다.

문) 어떻게요?

답) 물론 많은 양이 수거되거나 청소됐다고 하구요. 일부는 증발하거나 화학분사제를 통해 분해됐다는 설명이에요.

문) 사실이라면 반가운 소식인데 믿을 만한 얘긴가요?

답) 해양대기관리처와 지질조사국, 내무부가 공동으로 실시했으니까 그래도 무게감 있는 설명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미 정부의 설명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인다 해도 유출량의 26%, 그러니까 5천3백만 여 갤런은 여전히 멕시코만을 떠돌고 있다는 얘깁니다. 이걸 또 어떻게 하느냐가 여전히 숙제로 남아 있습니다.

문) 멕시코만 원유 유출의 4분의 3가량은 이미 사라졌다, 미국 정부는 그런 희망 섞인 추정을 하고 있고, 게다가 유정 봉쇄 작업도 거의 끝났다고 전해주셨죠? 그런데도 현지 반응은 시큰둥하다고 하네요.

답) 예. 반응이 썩 좋지 않습니다. 현지 주민들에게는 새로운 고민이 생겼구요, 갖가지 의심과 소문도 나돌고 있다고 합니다.

문) 무슨 얘긴가요?

답) 현지 복구 노력이 절정에 달한 만큼 곧 흐지부지해질 것이다, 주민들은 그런 걱정들을 하고 있습니다. 사고를 일으킨 BP사가 대규모 복구 작업에 매달려 왔고 이미 엄청난 피해보상 기금도 기탁한 만큼 이제 슬슬 발을 빼지 않겠는가, 그런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겁니다.

)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사실 미국민들 관심도 좀 수그러든 감이 있지요?

답) 맞습니다. 피해 지역을 완전한 복구하겠다는 오바마 대통령의 약속이 지켜지기도 전에 국민적 관심이 사라질 것이다, 그런 우려입니다. 원유 유출 사고보다 더 두려운 게 바로 그런 어설픈 ‘사건 종료’라는 거죠. 삶의 기반을 오로지 멕시코만에 걸어왔던 주민들로서는 당연히 제기할 만한 의문입니다.

문) 그렇군요. 기름이 대부분 수거됐다는 정부의 말도 그래서 못 믿는 주민들이 많다고 하잖아요.

답) 아닌 게 아니라 앞으로 그 곳에서 잡힌 새우를 먹고 탈이 나는 사람 하나만 나와도 생업에 엄청난 타격이 될 것이라는 게 주민들의 일반적인 인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바마 대통령이 자신의 생일상에 원유 유출 지역 해산물을 올린 거구요. (아, 그랬습니까?) 예.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8일 백악관에서 생일잔치를 했는데요. 손님들에게 멕시코만에서 잡은 해산물을 대접했다고 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