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오바마 대통령, 새 전략무기감축협정 비준안 서명


비준안에 서명하는 오바마 대통령

비준안에 서명하는 오바마 대통령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일, 러시아와의 새 전략무기감축 협정, 스타트 비준안에 서명했습니다. 미국과 러시아가 지난 해 4월에 체결한 새 전략무기감축 협정은 이번 주말로 예정된 협정 비준서 교환 후 발효됩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백악관 집무실에서 새 전략무기감축협정 발효의 마지막 두 번째 단계인 비준서에 서명했습니다.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과 러시아의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오는 주말, 4일에서-6일까지 독일에서 열리는 뮌헨 안보회의에 참석할 때 양국 협정 비준서를 교환할 예정입니다.

새 스타트는 미국과 러시아, 두 나라의 장거리 전략 핵탄두 보유 규모를 10년에 걸쳐 기존의 2천2백기에서 1천5백50기로 줄이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새 스타트는 1991년에 체결돼 2009년 12월에 만료된 전략 무기감축 협정을 대체합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 연방의회 상원이 지난 해 12월 새 스타트 비준안을 가결한 직후 미국과 러시아, 양국의 전략 무기에 대한 상호 감시와 검증 체제를 재 활성화 하는데 협정의 중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This is the most significant arms control agreement

새 스타트는 거의 20년 만에 가장 중요한 무기감축 협정으로 양국의 전략무기를 감축하며 두 나라를 보다 안전하게 만든다는 설명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 협정에 따라 미국의 핵사찰 요원들이 러시아 핵 기지 현장에 복귀해 검증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게 된 것에 무게를 두었습니다.

미국과 러시아는 지난 1991년에 체결된 전략무기감축 협정, 스타트는 2009년 12월에 시한이 만료된 이래 상호 사찰을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새 스타트가 발효된 후 60일 이내에 두 나라는 상호 핵 시설에 대한 불시 사찰에 응해야 합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새 스타트 발효로 두 나라의 핵무기 수가 줄어드는 외에 미국과 러시아간의 중요한 유대가 강화된다는 점을 아울러 강조했습니다.


"We will continue to advance our relationship with

미국과 러시아 관계는 이란에 대한 강력한 핵 관련 제재를 시행하고 핵무기가 테러 집단의 수중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등 수 많은 과제들을 진전시키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양국관계를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는 다짐입니다.

또한 두 나라의 새 스타트는 핵무기 확산 방지와 핵무기 없는 세계의 평화 추구에 있어서 미국, 러시아의 지도력을 강화시켜 줄 것이라고 오바마 대통령은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해 4월에 체코 공화국 수도, 프라하에서 새 스타트 체결에 서명했습니다.

이어 미국 상원이 지난 해 12월 22일에 새 스타트 비준안을 승인했고 러시아 상원인 연방위원회가 지난 1월 26일 스타트 비준안을 승인했습니다.

새 스타트 완결은 미국과 러시아의 관계를 재 정립하려는 오바마 행정부의 중요한 외교정책 목표 중 하나였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새 스타트 비준안 서명식에는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 존 케리 상원 외교위원장, 외교위원회 공화당 간사, 리처드 루가 의원 등이 참석했으나 취재진은 초청되지 않았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