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오바마 대통령, 멕시코만 원유 유출 ‘형사 책임 물을 것’

  • 최원기

미국의 바락 오바마 대통령은 최근 멕시코만 원유 유출 사고에 대해 ‘형사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바마 행정부가 이번 원유 유출 사고에 대해 좀더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뜻입니다.

문)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멕시코만 원유 유출 사고와 관련 문제를 일으킨 BP사에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고요?

답) 미국의 바락 오바마 대통령은 1일 멕시코만 원유 유출 사고와 관련해 형사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는데요. 오바마 대통령의 말을 들어보시죠.

“오바마 대통령은 만일 법률이 미비하면 법을 개정할 것이며, 감독 체계가 잘못됐다며 감독 체계를 개선할 것이며, 만일 법을 어겨 이 같은 환경재앙이 발생했다는 것이 확인될 경우 법적 심판을 받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오바마 대통령이 상당히 단호한 것 같은데, 좀더 구체적으로 오바마 대통령이 형사 처벌과 관련 어떤 조치를 취한 것이 있나요?

답)두 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오바마 대통령은 멕시코만 원유 유출 사건을 조사하기 위한 위원회를 발족 시켰습니다. 1일 발족된 이 위원회에는 전 플로리다 주지사인 밥 그레이엄과 환경보호청장을 역임한 윌리엄 라일리씨 등이 포함돼 있는데요. 만일 이 위원회가 원유 유출 사고를 일으킨 BP사가 불법 행위를 했다고 판단할 경우 오바마 대통령은 이 기업에 법적 책임을 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문)또 다른 조치는 무엇입니까?

답)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에릭 홀더 법무장관을 멕시코만에 보내 원유 유출 피해 현장을 살펴 보게 했습니다. 현장에 도착한 홀더 법무장관도 해당 기업에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다짐했는데요. 여기서 에릭 홀더 법무장관의 말을 들어보시죠.

“에릭 홀더 법무장관은 법무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 최대한 법적 책임을 묻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미국의 대통령과 법무장관이 한 목소리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으니, 문제를 일으킨 BP사로서는 상당히 힘들게 된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답)네, 사실 BP사 주가는 사고가 발생한 4월말이래 계속 하락하고 있었는데요. 지난 1일 형사 처벌 얘기가 나오자 BP주가는 런던 증시에서 사상 최대치인 13%나 폭락했습니다

문)그런데 오바마 대통령이 갑자기 형사 처벌을 거론하는 이유를 어떻게 봐야 할까요?

답)미국 언론들은 이번 원유 유출 사태가 오바마 대통령에게 상당한 정치적 짐이 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번 원유 유출 사태는 지난 4월20일 시작됐는데요. 문제를 일으킨 BP사는 지금까지 사태를 수습하지 못하고, 상황은 날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또 지금 같은 상황이 계속될 경우 미 국민들이 오바마 대통령을 비판할 공산이 큽니다. 따라서 상황이 더 악화되기 전에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해놓자는 것이 백악관의 생각이라고 언론은 보도하고 있습니다.

문)한 마디로 BP가 맞을 매를 오바마 대통령이 대신 맞지는 않겠다는 얘기군요. 그런데 얼마 전에 원유 유출을 막기 위해 문제의 유정을 진흙으로 막는 이른바 ‘톱 킬’ 을 시도한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이 방법은 실패했나요?

답)네, 톱 킬은 실패했습니다. BP사는 유정에 진흙을 쏟아 부어서 기름 유출을 막아 보려 했는데요, 결국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현재 BP사는 ‘톱 캡(TOP CAP)’이라는 새로운 방법을 시도할 방침입니다.

문)톱 킬이 실패하자 톱 캡을 시도한다는 얘기인데, 톱 캡이 무엇인지 좀 설명해주시죠.

문)톱이란 영어로 꼭대기라는 뜻이고요, 캡이란 모자를 씌운다는 얘기인데요. 톱 캡은 말 그대로 사고가 난 유정 위에 새로운 마개를 부착해 일단 원유 유출을 막은 다음 이를 다시 파이프로 연결해 원유를 해상으로 뽑아 올리겠다는 것입니다.

문)이 방식이 성공할 가능성은 어느 정도입니까?

답)성공 가능성이 그리 크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우선 사고가 난 유정이 해저 1.6킬로미터 밑에 있어서 작업하기가 쉽지 않은데다, 작업 과정에서 실패할 경우 더 많은 원유가 쏟아져 나올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문)참, 이럴 수도 없고 저럴 수도 없는 상황인데요. 그렇다면 현재 멕시코만 상황은 어떻습니까?

답)전문가들에 따르면 지금까지 1억5천만 리터의 원유가 유출돼 멕시코만 일대 2백여 킬로미터를 오염시켰습니다. 미국 정부는 현재 해양 경비대 등 2만여 명을 동원해 방제 작업을 펴고 있지만 워낙 유출된 기름량이 많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멕시코만 원유 유출 사태에 법적 책임을 물으려는 배경을 살펴봤습니다.


.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