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오바마 대통령, 아시아 순방 마치고 귀국


백악관으로 돌아온 오바마 대통령

백악관으로 돌아온 오바마 대통령

미국의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인도와 한국 등 아시아 4개국 순방을 마치고 어제 (14일) 귀국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통해 환율을 비롯한 전세계적인 경제 문제에 대처하고 아시아 각국과의 관계를 다지는데 주력했습니다. 000기자와 함께 오바마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을 결산해봅니다.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아시아 순방을 마쳤군요.

답)네, 오바마 대통령은 열흘에 걸친 아시아 4개국 순방을 모두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4일부터 14일까지 인도, 인도네시아, 한국, 일본을 차례로 방문하며 환율을 비롯한 경제 문제와 함께 미국과 아시아 국가들과의 관계를 다지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 하나씩 짚어봤으면 좋겠는데요.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순방 중 인도에 사흘이나 머물지 않았습니까? 인도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겠죠?

답)그렇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인도 방문을 통해 총 1백억 달러의 거래를 성사시키는 한편 인도의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을 지지하는 등 미국과 인도 관계를 한층 강화, 발전시키는데 공을 들였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말을 들어보시죠.

WE TOOK THIP TRIP..

“이번 인도 방문은 미국과 인도간 우호협력 관계를 한층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설명입니다.”

) 두 번째 방문국인 인도네시아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던진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답)인도네시아는 오바마 대통령이 유년시절을 보낸 제2의 고향 같은 곳인데요. 오바마 대통령은 세계 최대의 이슬람 국가인 인도네시아에서 이슬람 사원을 방문하는 등 이슬람권에 대한 화해의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그렇군요. 오바마 대통령은 세 번째로 방문한 한국에서는 이명박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데 이어 주요20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등 상당히 바쁜 일정을 보냈죠?

답)네, 오바마 대통령은 11일 서울에 도착해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 자유무역협정과 북한 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두 정상은 북한이 핵을 포기할 경우 북한에 대규모 경제 지원을 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말을 들어보시죠.

“우리는 북한이 진정한 핵 포기 의지를 조속히 행동으로 보임으로써 북 핵 문제를 포괄적이고 근본적으로 해결해 나가자는 데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그러나 당초 기대를 모았던 미-한 자유무역협정 타결은 불발로 끝났죠?

답)네, 미국과 한국의 통상대표들은 당초 11일까지 자유무역협정을 타결하기 위해 막후 절충을 벌였지만 결국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 언론들은 상당히 부정적인 평가를 했는데요. `워싱턴포스트’ 신문은 “오바마 대통령이 서울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타결하지 못한 것은 중간선거 참패 이후 해외에서 할 수 있는 능력에도 한계가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 신문은 ‘오바마 대통령이 노동조합과 자동차 업계에 발목이 잡혀 자유무역협정을 타결하는데 실패했다’고 전했습니다.

)서울에서 열린 주요20개국 정상회의에서는 환율 문제가 집중 논의됐죠?

답)그렇습니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간의 미-중 정상회담이 큰 관심을 끌었는데요. 오바마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중 무역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려면 중국이 위안화 가치를 평가절상해야 한다며 후진타오 주석을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후진타오 주석은 이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답)백악관 관리들에 따르면 후진타오 주석은 오바마 대통령에게 ‘중국은 환율 문제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있으며, 이미 위안화가 꾸준히 절상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그러니까 환율 문제에 대해서도 이렇다 할 진전이 없었다는 거군요. 미국 언론들은 이 부분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습니까?

답) 오바마 대통령이 이번 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평가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뉴욕타임스 신문은 오바마 대통령이 무역적자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지난 주 시중에 6천억 달러를 푸는 바람에 오바마 대통령이 오히려 수세적인 입장에 서게 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번 순방에서 오바마 대통령의 마지막 방문국은 일본이었죠?

답)네, 오바마 대통령은 마지막 기착지인 요코하마를 방문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에 참석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미-일 정상회담을 갖는 한편 호주, 말레이시아, 페루 등 8개국 정상들을 따로 만나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끝으로, 오바마 대통령의 이번 아시아 순방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답)오바마 대통령은 열흘간 4개국을 돌면서 미국과 아시아 각국 과의 외교, 안보협력 관계를 한층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순방에서 가장 중요한 현안이었던 미-한 자유무역협정과 전세계적인 환율 조정 문제에서는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