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단독인터뷰] WFP 평양사무소장 "북한 최근 정치 움직임, 유엔 구호 활동에 영향 없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2주기를 맞은 17일, 평양 김일성 광장의 대형 초상화 아래 참배객들이 모여있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2주기를 맞은 17일, 평양 김일성 광장의 대형 초상화 아래 참배객들이 모여있다.
북한에서 장성택이 처형되는 사건이 있었지만, 유엔 기구들의 지원 활동은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평양에 있는 세계식량계획 WFP 북한사무소장을 전화로 연결해 현지 분위기를 들어봤습니다.

기자) 디르크 슈테겐 소장님. 최근 장성택 처형이 WFP의 활동에 어떤 영향을 끼쳤나요?

슈테겐 소장) "No. I know as much as you. Only from the press about that.."

“저는 그 사건에 대해 당신보다 더 아는 게 없습니다. 언론을 통해 접한 내용만 알고 있죠. 그 사건은 우리의 활동에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기자) 현재 평양 거리 분위기는 어떤가요?

슈테겐 소장) “Yesterday was commemoration of Kim Jong Il and you saw thousands of..”

어제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추모 행사가 있었습니다. 수 천 명의 사람들이 손에 꽃을 들고 거리로 나왔죠. 이 곳 분위기는 평상시와 같은 것 같습니다.

기자) 북한 내 유엔 직원들과 구호단체 직원들은 장성택 처형 사건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습니까?

슈테겐 소장) “We’re not responding to it. We’re just carrying on ..”

우리는 반응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인도주의 활동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을 뿐입니다.

기자) 북한 식량 사정에 대해 살펴보죠. 요즘 주민들 사정이 어떻습니까?

슈테겐 소장) “Based on recent assessment observations about 86% of the households..”

최근 WFP의 평가에 따르면, 북한 가구 86%가 영양소 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크고 작은 충격이 가해지면 이 가구들은 회복 능력이 없기 때문에 식량 사정이 악화될 것입니다.

기자) 굶어 죽는 사람들도 있습니까?

슈테겐 소장) “No we haven’t heard about that.”

그런 말은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기자) 올해로 3 년째 북한의 수확량이 늘었는데요. 과거에 비해 주민들의 식량 사정이 나아졌습니까?

슈테겐 소장) “Comparing various assessments focusing on nutrition we have seen improvements..”

주민들의 영양 상태에 대한 여러 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몇 년간 영양 상태가 나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곡물 수확량이 늘어난다고 해서 영양실조율이 크게 줄어드는 건 아닙니다. 보다 균형잡힌 식단이 필요하죠. 주민들이 지방, 동물성 단백질, 식물성 단백질, 비타민, 미량영양소 등을 더 섭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자) 올해도 수확량이 5% 늘어났는데, 내년에 식량 상황이 더 나아질 것으로 기대해도 됩니까?

슈테겐 소장) “The harvest has increased but this is on the cereal which have increased for example soya beans have decreased further..”

곡물의 수확량만 늘었을 뿐 주요 단백질 공급원인 콩 수확량은 줄었습니다. 한 가지 영양소만 섭취하면 영양실조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기자) 주민들이 이렇게 불균형한 식단을 섭취하고 있는데요. WFP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슈테겐 소장) "We are producing so called super cereals and biscuits which are enriched in.."

WFP 는 북한 정부와 협력해 현지의 14개 식품공장을 통해 비타민과 무기질이 강화된 영양과자와 혼합가공식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식품들은 매달 160만여 명의 어린이와 여성들에게 분배되고 있고요.

기자) 올해 주요 원조국들의 기부가 저조했는데요. 세계식량계획 WFP의 북한 지원 활동에 어떤 영향이 있었습니까?

슈테겐 소장) "For many children and women rations have been cut to be only 15 to 30%.."

WFP는 기존에 어린이와 여성들에게 계획했던 배급량의 15%에서 30% 밖에 공급하지 못했습니다.

기자) 북한 주민들의 식량 사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내년에도 국제사회의 기부가 중요할 것 같은데요.

슈테겐 소장) "It’s a bit early to say but we already know that the current level of aid.."
아직 내년 상황을 전망하기는 이른 감이 있지만, 올해 WFP가 북한에 제공한 지원 수준으로는 어린이들의 영양실조를 퇴치하는 데 역부족이라는 점은 파악됐습니다. 현재 WFP의 대북 지원사업은 예산의 10%만을 확보했을 뿐이고요, 주민들에게 배급할 식량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원조국들의 기부가 시급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현재 재고로는 내년 3월까지만 배급을 할 수 있습니다.

기자) WFP가 현재 북한에 비축하고 있는 식량이 언제쯤 바닥날까요?

슈테겐 소장) "In January we run out of dried skim milk, sugar soya beans is also big .."

1월에는 분유, 2월에는 설탕과 콩이 바닥납니다. 3월에는 7개 영양과자 공장 모두 문을 닫아야 할 상황입니다. 영양과자 생산을 중단하면 유치원과 인민학교에 다니는 60만에서 70만 명의 어린이들이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되죠. 지금 당장 추가 기부가 이뤄져야 합니다. 식량을 구매해서 북한까지 들여오는 데 3개월이 걸리기 때문이죠.

기자) 슈테겐 소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