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해 받는 교회를 위한 국제 기도의 날, 북한 강조돼


전세계 기독교인들이 어제(14일) 박해 받는 교회를 위한 국제 기도의 날을 맞아 북한 내 지하교회들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이들은 북한의 기독교 탄압 실태가 세계 최악이라며 종교의 자유를 위해 국제사회가 목소리를 더욱 높여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영권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박해 받는 교회를 위한 국제 기도의 날’은 교파를 초월한 전세계 주요 기독교 교회들과 단체들이 시작한 범 세계적인 기도운동입니다.

1996년 세계복음주의협회(WEF)가 시작한 이 행사는 전세계 7천여 개 교회와 미국 내 10만 교회들을 대표하는 단체들이 참여해 박해 받는 교회와 종교인들의 자유를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다.

이 운동에 참여하는 교회와 단체들은 특히 이번 행사에서 북한 정부의 종교 탄압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국제 기독교 선교단체인 ‘오픈 도어스’의 제리 딕스트라 미디어 담당 국장은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북한 지하교인들의 고통이 더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지하교인들은 심각한 박해 뿐아니라 가족의 생계를 매일 걱정해야 할 정도로 식량난에 허덕이고 있다는 겁니다.

이 단체의 칼 뮐러 회장은 이번 행사를 맞아 전세계 기독교인들에게 호소한 성명에서, 북한 출신 기독교인 매리 씨의 이야기를 가장 먼저 소개했습니다.

매리 씨의 아버지는 중국에서 기독교인이 된 뒤 복음을 전하기 위해 죽음을 무릅쓰고 북한에 들어갔다가 실종됐으며, 매리 씨 역시 북한에 들어가 복음을 전하기 위해 현재 한국에서 공부하고 있다는 겁니다.

오픈 도어스의 딕스트라 국장은 기도 행사는 이런 열악한 현실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목적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픈 도어스는 북한에 40만 명의 지하 기독교인이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5만에서 7만 5천 명이 신앙을 이유로 체포돼 강제수용소에 수감돼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단체는 매년 발표하는 연례 보고서에서 북한을 몇 년째 세계 최악의 기독교 탄압국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미국 남부 오클라호마 주에 있는 국제 기독교 선교단체 ‘순교자의 소리’ 역시 이번 행사를 적극 주도하며, 북한의 지하교인들을 위해 기도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이 단체의 토드 네틀턴 미디어 담당 국장은 ‘미국의 소리’ 방송에 북한 내 기독교인들에 대한 탄압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신과 같은 존재로 그를 따르지 않는 모든 종교와 사상은 정부의 강력한 탄압에 직면해 있다는 겁니다.

네틀턴 국장은 순교자의 소리가 박해 받는 북한 내 기독교인들과 선교를 위해 오래 전부터 여러 가지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단체 창립자인 옛 동유럽 공산권 출신 리처드 웜브랜드 목사의 뜻에 따라 북한에 조선어 성경과 라디오, 각종 기독교 서적 등을 대형 풍선과 비밀 기독교인들을 통해 들여보내고 있다는 겁니다.

웜브랜드 목사는 옛 루마니아 공산정권에서 투옥과 고문 등 오랜 기간 박해를 받았던 지하교회 목사로, 1960년대 서방 교회의 도움을 받아 미국에 망명한 뒤 공산권에서 고통 받는 지하교인들을 위해 이 단체를 설립했습니다.

‘순교자의 소리’는 최근 갱신한 북한 기독교 현황자료에서 10만 여명에 달하는 북한 내 기독교인들이 열악한 조건에서도 비밀리에 예배를 계속 드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네틀턴 국장은 특히 지난 해부터 북한 당국의 감시와 단속, 가택 수색이 강화되고 있지만 기독교인들은 이에 굴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 국가보위부는 지난 2007년 9월 이 단체와 연관된 북한의 지하교인들을 간첩 혐의로 체포했다고 발표했으며, 2008년 12월에는 비밀교회 결성 음모를 적발했다는 담화를 발표하는 등 종교, 특히 기독교 확산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세계복음주의협회(WEF)는 ‘박해 받는 교회를 위한 국제 기도의 날’ 행사는 기독교인 뿐아니라 종교를 이유로 박해 받는 지구촌 모든 주민들을 위한 행사라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