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성 김 지명자 인준 보류, 북한과 대화 재개 움직임 우려 때문”


성 김 주한 미국 대사 지명자의 인준이 보류된 것은 오바마 행정부가 북한과 대화를 재개하고 식량 지원을 고려 중인 데 대한 우려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유미정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성 김 주한 미국 대사 지명자의 인준이 보류된 것은 미국 정부가 최근 북한과 대화 재개 움직임을 보이는데다 대북 식량 지원을 검토하는데 따른 우려 때문이라고 미국의 외교 전문지인 ‘포린 폴리시’가 밝혔습니다.

‘포린 폴리시’는 3명의 상원 보좌관을 취재한 결과 적어도 1명 이상의 공화당 상원 의원이 성김 지명자의 인준을 보류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성김 지명자의 인준을 보류하고 있는 공화당 의원이 누구인지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오바마 행정부에서 북 핵 6자회담 특사를 지낸 성 김 지명자는 지난달 21일 상원 외교위 인준 청문회와 26일 외교위 인준 표결을 마치고, 이어 지난 2일 상원 본회 표결에서 무리없이 인준이 통과될 것으로 예상됐었습니다. 하지만 공화당 소속 상원 의원1명이 성 김 지명자의 인준절차를 표결 전에 중단 시켰다고 복수의 의회 소식통들이 밝혔습니다.

고위 공직자에 대한 인준 권한을 가진 미국 상원은 상원의원 개개인이 특정 이유로 인준 절차를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앞서 지난 2008년 당시 샘 브라운백 상원의원도 북한 인권 문제를 이유로 캐서린 스티븐스 현 주한 미국대사의 인준 표결을 4개월 가까이 지연시킨 바 있습니다.

‘포린 폴리시’는 오바마 행정부가 북한과의 대화 재개나 대북 식량 지원을 곧 결정할 것같지 않다며 , 성김 지명자의 인준도 불투명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미 국무부의 빅토리아 눌런드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성김 지명자의 상원 인준 보류 배경과 관련한 질문에 즉답을 피한 채 그의 인준을 촉구했습니다.

눌런드 대변인은 성 김 지명자는 훌륭한 한국대사가 될 것이며 그가 부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미국은 최근 뉴욕에서 1년 7개월만에 북한과 고위급 회담을 가졌습니다. 미국측에서는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로버트 킹 대북 인권특사가 그리고 북한측에서는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 등이 참가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당시 회담이 북한이 비핵화를 향한 구체적이고 되돌릴 수 없는 조치를 취할 의지가 있는 지 탐색하기 위한 회담이라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