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중동 민주화 바람 차단 위해 체제 단속 강화


북한 조선노동당 창건 60주년 군사행진(자료사진)
북한 조선노동당 창건 60주년 군사행진(자료사진)

중동에서 민주화 시위가 연일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 당국이 주민들에 대한 통제를 한층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라선 지역을 방문한 인사에 대한 감시가 강화되는가 하면 국경단속도 대폭 강화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중국 내 한 대북 소식통은 11일 중동의 민주화 바람과 관련해 북한 당국이 최근 라선 지역을 오가는 차량과 인원에 대한 검열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라선을 방문한 중국인 사업가들에게 사업과 관련된 얘기 외엔 일체 하지 못하도록 감시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소식통은 이어 라선 지역에 진출하는 중국인 사업가들이 늘고 있는 만큼 중동 민주화 소식을 차단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북한 당국 입장에선 통제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북한 당국은 또 내부적으로 휴대전화 사용은 물론 국경 지역에 대한 단속도 대폭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북 소식통들은 공안기관들을 동원해 체제안전을 위협하는 휴대전화 소지자와 탈북자들을 색출하고 있다며 국경 지역의 경우 열차와 차량 단속도 검열하고 상당히 삼엄한 분위기라고 전했습니다.

이는 튀니지에서 시작해 이집트, 리비아까지 이어진 중동 민주화 시위에 북한 당국이 위기 의식을 느끼고 북한 내부로 민주화 바람이 전파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한국 현인택 통일부 장관도 지난 달 23일 한국의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북한 권력 핵심부는 중동 민주화 바람이 체제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최근 중국에서 북측 간부들과 접촉한 인사에 따르면 북측 간부들이 이집트 무바라크 대통령의 퇴진 소식 등 중동 민주화 시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으며 북한 내부에도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북측 간부들은 그러나 북한에서 중동 민주화 혁명과 같은 일이 발생하는 것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고 이 인사는 전했습니다.

앞서 한국 국가정보원은 지난 4일 국회에서 중동 민주화 소식이 내부에 알려질 것을 두려워해 보도매체 결의문을 통해 사상교육을 강화하고 있다며 외부 정보가 유통돼 주민이 동요하는 막기 위해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평양 시내에 탱크가 추가로 배치된 사실을 확인하고 중동 민주화 혁명에 대한 걱정 때문에 만약의 상황에 대비한 것이라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