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사회통합을 위한 남북주부모임 ‘감자 캐러 왔어요’


(현장음- 감자캐는 소리)

충남 공주에 한 감자밭. 남한과 북한의 주부 30여명이 모여 열심히 감자를 캐고 있습니다. 무더위 속에 땀은 비오듯 쏟아지지만 웃음소리는 끊이지 않는데요. 이들은 모두 서울에서 봉사를 하러 온 ‘새롭고 하나된 조국을 위한 모임’ 즉 새조위라는 단체 남북 주부회원들입니다.

(북한주민)“이북에 있을 때는 땅을 많이 밟았거든요. 여기 와서는 땅을 좀처럼 밟을 수가 없었어요. 감미롭고 고향 생각도 나고 그러는 것 같네요.” (남한 이춘순 주부) “어차피 주부는 같은 마음이잖아요. 양쪽 주부들이 힘을 합해서 열심히 같이 하다 보면 첫발을 딛듯이 점점 확대되서 통일하는 데 도움이 됐음 하네요.”

아침부터 서둘러 내려온 남북 주부회원들을 가뜩이나 일손이 부족하던 공주 광장리 마을 사람들이 반갑게 맞이합니다. 더군다나 북에서 온 주부들이 함께 온다니 마냥 고마운 마음입니다. 광장3리 심근식 이장입니다.

“한마디로 좋습니다. 잘하시고요. 이렇게 남과 북이 어우러져서 한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닌데 오셔서 우리 일마냥 하시는 게 고맙고 감사할 뿐이죠.”

뜻 깊은 자리인 만큼 공주시에서도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공주시 시민과 신홍현 과장도 함께 했습니다.

“남을 위해서 도와준다는 것이 상당히 좋은 뜻인 것 같습니다. 요새같이 남북이 갈린 상태에서 문화가 그 동안 반세기 동안 단절돼 있었는데 이런 계기로 해서 서로가 소통할 수 있고 화합할 수 있고 마음이 뜻한다면 통일이 바로 되지 않을까”

지난 2007년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시작된 새조위 남북주부모임은 탈북 여성의 남한 정착을 돕고 남북 주민 간 이질감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여왔습니다.

문화탐방과 봉사활동 등 공식 모임 외에도 남과 북의 주부들이 1대 1로 결연을 맺어 서로 친분을 쌓으며 어려움도 나누고 남과 북의 문화를 배우기도 합니다.

새조위 신미녀 대표입니다.

“흙도 좀 만지고 활동을 같이 하면서 대화 나누면서 그게 서로가 다름을 알게 되는, 또 그걸 다름을 맞춰가는 이질화를 동질화로 가는 계기가 되는 거죠.”

상자 가득 담긴 감자를 바라보는 남북 주부들의 얼굴에 미소가 가득합니다. 오늘 활동은 봉사자와 마을사람 모두에게 잊을 수 없는 기억으로 남았습니다.

단순히 교육에 그치는 지원이 아니라 실제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남북 주민이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이런 정착 지원 프로그램들이 다양화되면서 탈북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