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라선 인민위 위원장 10년 만에 전격 교체


북한이 지난 해부터 본격적으로 개발에 나서고 있는 라선특별시 인민위원회의 간부들을 전격 교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라선시 개발에 속도를 내 김정은 치적을 달성하기 위한 의도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입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북한 라선특별시의 인민위원회 위원장이 10년 만에 전격 교체됐다고 복수의 대북 소식통이 11일 밝혔습니다.

북한 라선 지역에서 사업을 하는 해외 사업가는 11일 ‘미국의 소리’ 방송에, “지난 해 12월 라선시 김수열 인민위원장이 전격 교체됐다는 사실을 북한 고위 관리로부터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인민위원회는 노동당의 지도를 받는 지방행정기관으로, 김수열 전 위원장은 1999년부터 라선시 인민위원장을 맡아왔습니다.

이 사업가는 이어 “채송학 부위원장을 비롯한 부위원장들도 교체됐다”며 “그러나 림경만 라선시 당 책임비서는 아직 교체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라선시 인민위원회 위원장을 10년 만에 전격 교체한 것에 대해 한국 정부 당국과 대북 소식통들은 북한이 지난 해 1월 라선시를 특별시로 승격하는 등 라선시에 대한 본격적인 개발 움직임의 연장선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국 내 한 대북 소식통은 “새로 부임한 이들의 경우 이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젊고 영어에 능통한 인물로 안다”며 “이는 서방국가의 투자를 보다 적극적으로 유치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후계구도 공고화를 위해 성과 창출이 필요한 상황에서 이번 인사가 김정은 치적쌓기의 일환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의 한 대북 소식통은 “지난 해 9월 당 대표자회 이후 공식 등장한 김정은이 경제 부문의 성과가 필요한 만큼 핵심 인력들을 포진시켜 라선시 개발에 속도를 내려 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은 경제자유무역지대인 라선시를 지난 해 1월 특별시로 지정해 중앙정부에 있던 무역지대 운영 결정권을 라선시로 이관했습니다.

북한의 합영투자위원회와 중국 상무부는 지난 해 12월 라선특구 5개년 합작개발 계획에 합의한 데 이어 중국에서 생산된 석탄 1만 7천t을 라진항을 통해 처음으로 운송하는 등 최근 들어 라선 지구 개발을 둘러싼 북-중 경협이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기은경제연구소 조봉현 박사는 “북-중이 라선시에 중국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제2의 개성공단과 같은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논의 중”이라며 앞으로도 라선 지구 개발을 둘러싼 북-중 경협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대북 제재가 완화되지 않는 한 외국 기업들이 적극 투자에 나서긴 힘들 것” 이라며 “북한이 대북 제재를 돌파하기 위한 일환으로 중국과의 경협에 매달리고 있지만 양국간 입장 차이 등으로 실제 경협으로 이어질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