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부시연구소 "트럼프 정부, 북한 비핵화-인권 증진 병행 추진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오는 20일 출범하는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의 비핵화와 인권 증진을 병행 추진해야 한다고, 조지 부시 대통령센터 산하 부시연구소가 제안했습니다. 이제 어떤 나라도 북한 문제를 다룰 때 인권 문제를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겁니다. 이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부시연구소는 최근 발표한 대북정책 보고서에서 북한이 새 트럼프 행정부의 최대 도전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례 없이 가속화되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이 줄어들 징후를 보이지 않고, 올해 오히려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겁니다.

이와 동시에 미국은 북한 주민들이 근본적인 자유마저 거부당한 채 광범위한 인권 유린으로 고통 받고 있다는 사실에도 대처해야 한다고, 부시연구소는 밝혔습니다

지난 2014년 발표된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 COI 보고서에는 정치범 수용소와 공개처형, 자의적 구금, 식량 부족 등이 잘 기록돼 있다는 겁니다.

부시연구소는 이 같은 잔혹 행위들은 모두 일반 주민들의 권리를 무시한 채 정권과 정권의 목표만을 위한 것이라며, 전례 없는 고위층 숙청 움직임은 최근 다수의 고위급 인사들의 탈북으로 이어졌다고 지적했습니다.

부시연구소는 이 같은 북한의 인권 유린에 대처하지 않고는 북한 비핵화를 추구하거나 달성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이 노예노동 수출 같은 인권 유린을 통해 벌어들인 돈이 북한의 핵 확산 활동 자금으로 이용되는 의혹이 있다는 겁니다.

따라서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의 비핵화와 인권 증진을 병행 추구하는 대북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부시연구소는 제안했습니다.

부시센터 산하기관인 부시연구소가 지난해 11월 주최한 ‘어둠속의 빛: 북한 자유 포럼’ 토론회에 로버트 킹 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와 탈북자들이 참석했다. (자료사진)
부시센터 산하기관인 부시연구소가 지난해 11월 주최한 ‘어둠속의 빛: 북한 자유 포럼’ 토론회에 로버트 킹 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와 탈북자들이 참석했다. (자료사진)

부시연구소는 COI 보고서가 북한의 반인도 범죄를 지적하면서 세계 여론도 활기를 띠게 되었다며, 이제 어떤 나라도 북한 문제를 다룰 때 인권 문제를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