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자유주간 이틀째, 정치범 수용소 실태 증언


북한의 인권 개선을 촉구하는 북한자유주간 행사가 서울에서 열리고 있는데요, 오늘 (26일)로 이틀째를 맞았습니다. 수전 숄티 북한자유연합 의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북한 주민들의 자유와 인권, 존엄성을 신장시키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했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북한자유주간을 주관하는 수전 숄티 북한자유연합 의장은 26일 “북한자유주간은 북한 주민들의 자유와 인권을 신장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제사회가 협력해 북한 정권의 인권 탄압을 종식시켜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숄티 의장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북한자유주간 서울대회 선포식’ 축사에서, “북한과 가까운 서울에서 북한 인권 운동이 열리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탈북자를 비롯해 대한민국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숄티 의장은 오는 29일 현인택 통일부 장관을 면담하는 등 한국의 정, 관계 인사들을 만나 북한인권 개선에 적극 나서줄 것을 호소할 예정입니다.

북한자유주간 행사 이틀째를 맞아 열린 선포식에는 외교통상부 제성호 북한인권 대사와 한나라당 황우여 의원, 한국과 해외 대북 인권단체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제성호 대사는 선포식에서 “한국 정부는 북한인권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의지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제 대사는 “민간단체들이 북한인권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할 때 북한인권도 조금씩 개선될 수 있다”며 “한국 정부는 민간단체들과 협력해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해 노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인권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때, 거론할 때 개선이 있고 침묵하면 진전이 없습니다. NGO들이 꾸준히 한 목소리를 내고 개선하려고 할 때 한 발짝씩 더디기는 하지만 북한인권 개선의 길로 접어들고 결실을 맺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과거와는 다른 차원으로 북한 인권 문제가 진입하고 있는 것이라고 봅니다.

한편 북한민주화운동본부는 이틀째 행사로 ‘북한 정치범 수용소 실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의 잔혹한 고문 실태를 고발했습니다. 정치범 수용소 출신 탈북자들이 주축이 된 이 단체는 “지난 해 8월부터 12월까지 한국에 온 탈북자 80 명과 중국에 체류 중인 26 명 등 탈북자 1백6 명을 면접 조사한 결과, 36%가 최소 한번 이상 강제북송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단체에 따르면 중국 공안에 체포된 탈북자들이 가장 많이 가는 임시 구류시설은 투먼 집결소와 룽징 간수소로, 이들 시설에선 탈북자 50~70명이 모이기를 기다렸다 한꺼번에 북송하며, 북한 내 보위부에 짧게는 3일, 길게는 3개월 간 갇혀 지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00년 간첩죄로 요덕 수용소에 수감된 탈북자 김광일 씨는 “먹지 못한 채 10시간 이상 노동을 하기 때문에 영양실조로 죽는 이들이 많다”며 “돌멩이를 제외하고 먹을 수 있는 것은 다 먹어봤다”고 증언했습니다.

입에 들어갈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먹었습니다. 죽지만 않으면 다 먹었습니다. 작업반에 들어가서 농사를 지었는데 낱알을 눈으로 보면서 먹지 못하는 그 심정을 알 수 있겠습니까? 일을 하지 않으면 밥을 감식하고, 몸이 아파도 봐주는 법이 없습니다.

북한민주화운동본부는 현재 중국에 체류 중인 탈북자는 20만-30만 명으로 추정되며 이 가운데 10만 명 정도가 강제북송돼 심각한 인권 침해를 당했을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습니다.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는 북한자유주간 행사는 올해 처음 서울에서 열렸으며 오는 1일까지 계속될 예정입니다. 주요 행사로는 북한인권 사진전을 비롯해, 정치범 수용소 실태 발표와 탈북 여성 인권 간담회, 북한 납치문제 국제회의, 재중 탈북자 강제북송 저지 집회와 대북 전단 보내기 등이 열릴 예정입니다.

한국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일본인 납치 문제를 담당하는 일본의 나카이 히로시 국가공안위원장도 행사 참석차 방한해 25일부터 27일까지 한국에 머물 예정”이라며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등 한국 정부 인사들과 김현희 씨의 방일 문제도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 소식통은 “미국의 비영리단체가 주관하는 행사인 만큼 한국 정부가 전면에 나서기 보단 행사를 후원하는 형식으로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이는 북한인권 문제에 적극 나서겠다는 한국 정부의 방침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