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전문가 “북, 5~6월 핵실험 가능성”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 예상지역.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 예상지역.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는 별도로 핵실험을 준비하는 움직임이 포착됐습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북한이 5-6월께 3차 핵실험을 실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의 견해를 최원기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서 3차 핵실험을 준비하는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미국의 상업위성 ‘퀵버드’가 지난 1일 촬영해 공개한 사진을 보면, 북한은 풍계리에서 새로운 갱도 굴착 작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 북한은 지난 2006년과 2009년에 두 차례 핵실험을 실시했습니다.

미 해군분석센터의 켄 고스 국장은 여러 정황을 볼 때 북한이 5-6월께 3차 핵실험을 실시할 공산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미 해군분석센터 켄 고스 국장] “I SUSPECT MISSILE TEST…”

북한이 4월 중에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고 5월이나 6월께 3차 핵실험을 감행할 수 있다는 겁니다.

부시 행정부 시절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아시아 담당 국장을 지낸 빅터 차 조지타운대 교수도 지금은 2009년과 비슷한 상황이라며, 북한이 한 두 달 안에 핵실험을 실시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빅터 차 조지타운대 교수]“LIKELY SCENARIO IS THA AFTER…”

북한은 2009년4월에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고 유엔 안보리가 이를 비난하는 의장성명을 채택하자 이를 빌미로 5월에 핵실험을 실시했는데, 이번에도 비슷한 상황이 재연될 수 있다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실제로 핵실험을 실시한다면 두 가지 목적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선 이달 중 국방위원장 등 국가 최고지도자에 오를 것으로 전망되는 김정은이 핵실험을 통해 핵 보유국을 선포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대내외에 굳히려 할 수 있다고 미 해군분석센터의 켄 고스 국장은 말했습니다.

[녹취: 미 해군분석센터 켄 고스 국장] “INTERNAL REASON TO LEGITIMACY…

부시 행정부 시절 국무부 정책실장을 지낸 미첼 리스 씨는 핵실험의 기술적인 측면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미첼 리스 전 국무부 정책실장] “THEY COULD USING DIFFERENT MATERIAL…”

과거 플루토늄을 사용했던 1-2차 핵실험 때와 달리 북한이 이번에는 고농축 우라늄을 사용해 핵실험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영변 핵시설과 별도의 비밀 장소에서 핵폭탄의 원료인 고농축 우라늄을 추출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북한이 미사일 발사에 이어 핵실험을 실시할 경우 2009년보다 더 큰 정치적, 경제적 대가를 치르게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했습니다.

우선 북한의 핵실험은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와 1874호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미국 등 국제사회는 이에 강경 대응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미첼 리스 씨는 말했습니다.

[녹취: 녹취:미첼 리스 전 국무부 정책실장] “LIKELY SEE SANCTIONING OF BANKING INDUSTRY COMPREHENSIVE…”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북한의 대외적 금융 거래를 전면 중단시키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특히 북한이 3차 핵실험을 실시할 경우 지금까지 미온적이던 중국도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대북 제재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남북관계 악화와 국제적 고립은 물론 미-북 관계를 개선할 기회도 사라질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오바마 행정부가 국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2.29 합의를 이룬 것은 김정은 정권에 미-북 관계를 개선할 기회를 준 것인데 핵실험을 실시하면 이 기회가 사라진다는 겁니다.

미-북 관계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으로 악화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오바마 행정부는 지난 2009년에도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대북 포괄적 해법을 제시했지만, 그 해 4월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이어 핵실험을 실시하면서 양측의 대화는 중단되고 오바마 행정부는 대북 ‘전략적 인내’ 정책으로 선회한 바 있습니다.

미국의 소리 최원기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