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사회.경제 변화 주목하는 새 블로그 탄생


미국에서 북한 내 사회적, 경제적 변화에 주목하는 새로운 블로그가 개설됐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북한경제 전문가들이 주요 필진으로 참가하고 있는데요, 이연철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 드립니다.

미국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가 최근 <북한 : 전환의 목격 North Korea: Witness to Transformation>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했습니다.

블로그란 인터넷을 가리키는 웹(web)과 항해일지인 로그(log)를 합친 말로, 자신의 생각이나 견해, 주장 등을 웹에다 일지처럼 적어 올려서 다른 사람들도 볼 수 있게 만든 글모음입니다.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의 캐서린 키난 홍보 담당관은 26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실상을 널리 알리기 위해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했다고 말했습니다.

키난 담당관은 한반도의 정세 변화와 북한의 권력 승계와 관련한 정치적 변화 등에 관한 글들이 새 블로그에 실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블로그는 특히 핵 문제와 정치체제에 국한하지 않고, 변화하는 북한 사회와 경제에도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키난 담당관은 말했습니다.

키난 담당관은 마커스 놀란드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 부소장과 방문 연구원인 스테판 해거드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 주립 샌디에이고 대학 교수가 주요 필진으로 참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놀란드 부소장과 해거드 교수는 잘 알려진 북한 전문가들로, 블로그에는 두 사람의 독창적인 견해가 반영될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놀란드 부소장과 해거드 교수는 최근 공동으로 블로그와 같은 제목의 책을 발간했습니다.

중국과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 1천6백 명을 직접 면담한 결과를 바탕으로 쓴 이 책은 북한 내부의 극적인 변화에 대한 주요한 저술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