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정부 "전방위적 외교로 북한 비핵화 견인해야"


황교안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6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동북아·한반도 정세 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황교안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6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동북아·한반도 정세 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오늘(16일) 동북아시아와 한반도 정세 점검회의와 외교부 차원의 대책회의 등을 잇달아 개최했습니다. 나흘 앞으로 다가온 미국 차기 행정부 출범을 계기로 한반도 주변의 외교안보 지형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입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정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미국 차기 행정부 출범을 계기로 미국과 일본, 중국, 러시아와 유엔 주재 대사를 긴급 소집해 정세점검 회의를 열었고 외교부 차원의 대책회의도 잇따라 개최됐습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모두발언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고도화로 한반도의 불안정이 계속 높아지고 있고 미국 행정부 교체기를 틈탄 북한의 추가적 전략 도발이나 기만적 대화공세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이 같은 상황 아래 북한의 추가 도발과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따른 정세 변화 가능성을 거론하며 주변국과 북 핵 문제 등 필요한 분야의 공조를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황교안 국무총리 / 대통령 권한대행] “현재의 전방위적 외교 압박의 틀을 활용해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한국 정부는 미국 차기 행정부와 북 핵 문제, 미-한 동맹 등의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하고 양국 간 정책 조율과 공조를 본격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이를 위해 미국 트럼프 행정부와 고위급 정책협의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미 행정부 실무진과 전문가 집단 등을 활용한 소통, 정책 조율도 추진하는 한편 구체적 현안에 대해서는 선별적으로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트럼프 차기 행정부 출범에 즈음한 북한의 도발 가능성과 북 핵 위기를 비롯해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를 둘러싼 중국, 그리고 위안부 소녀상 문제와 관련한 일본과의 갈등 등 한반도 주변의 급격한 외교안보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책이 논의됐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주변국과 북 핵 문제 등에 대한 공조를 강화하고 미-한-일 협력과 한-중-일 협력 등을 활용해 지역 내 입지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사드’ 등 한-중 관계 현안과 관련해서는 양자, 다자 차원의 대응과 필요한 설명 등 다각적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회의에는 한반도 주변 미국과 일본, 중국, 러시아와 유엔 주재 대사 외에도 한국 정부에서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장관과 국무조정실장, 그리고 청와대에서는 국가안보실장과 외교안보수석 등이 참석했습니다.

한국 외교부는 이어 윤병세 장관 주재로 미-중-일-러 4강과 유엔 주재 대사, 그리고 실국장급 이상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북아시아 외교환경 평가와 한국의 대응전략을 주제로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윤병세 장관은 이 자리에서 한국 외교는 이제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선제적, 전략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윤 장관은 북 핵 문제에 대한 효과적 대응은 물론 주변국과 관계 개선, 글로벌 차원의 리더십 지속 등 거세지는 압박 속에서 중심을 잡고 국익 증진을 위해 선봉에 나서야 한다며 정책의 일관성과 연속성을 유지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이와 동시에 한반도 주변 미-중-일-러 간의 역학관계 변화와 이것이 한국에 미치는 외교안보적 함의를 주시하면서 위기는 차단하고 기회는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윤병세 장관은 이렇게 연초부터 외교안보 정책과 관련해 집중 토의하는 것은 대내외 여건이 과거 어느 때보다 불확실할 뿐아니라 다양한 문제들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어 선제적, 능동적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