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정부, 이번 주 관련국들에 금강산 관광 투자 자제 요청


한국 정부는 북한이 금강산 관광지구 내 한국 측 재산을 일방적으로 처분하려는 데 대해 이번 주 중 관련국들에 협조를 요청할 방침입니다. 북한 측 조치의 부당성을 설명하고 금강산 관광과 투자를 자제해 주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12일 금강산 관광지구 내 한국 측 재산을 일방적으로 처분하겠다는 북한의 방침에 맞서 이번 주 중에 관련국들에게 금강산 관광과 투자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의 조치가 부당하다는 점을 알리고 금강산지구 내 한국 측 재산권 보호를 위해 재외공관을 통해 외교적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번 주 초에 재외공관에 관련 지침을 보낼 예정입니다.

이번에 자제를 요청할 대상 국가는 금강산 지구에 관광하거나 투자할 가능성이 있는 중국이나 미국, 일본 등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앞서 지난 6일 통일부와 외교통상부 기획재정부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으로 구성된 금강산 관광사업대책반 회의를 열어 북측의 일방 조치에 대한 외교적 대응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 달 22일 법적 처분을 단행한다고 밝히고 금강산 현지에 체류하던 한국 측 관계자들을 모두 추방했었습니다. 또 최근엔 해외 취재진 등을 불러 라선에서 배를 타고 가는 금강산 시범관광을 실시하는 등 한국 측 재산 처분과 독자적인 사업을 위한 조치들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북한이 상황을 악화시킬 경우 현대아산 등을 통해 국제경제무역중재위원회나 세계은행 산하 국제투자분쟁해결센터에 중재를 신청하거나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