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통일부 “이산가족-정치상황 연계 안돼”


한국의 엄종식 통일부 차관은 오늘(22일) “이산가족문제는 정치적 상황과 관계없이 오로지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해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모레 (24일) 있을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위한 남북 적십자간 두 번째 실무접촉을 앞두고 한국 정부의 입장을 거듭 확인한 것입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의 엄종식 통일부 차관은 “이산가족 문제는 그 어떤 정치적 상황과 연계돼선 안되고 오로지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해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엄 차관은 추석인 22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망배단에서 실향민 단체인 통일경모회가 주최한 합동차례 행사에서 격려사를 통해 “이산가족 문제는 남북간 인도적 문제의 최우선 해결과제”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엄 차관은 “이산가족 문제가 남북관계의 부침에 따라 일방적으로 중단되거나 지연돼서는 안 된다”며 “이산가족의 생사 확인과 고향 방문, 그리고 상봉 정례화는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 실천적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엄 차관은 또 “이산가족 문제는 통일을 위한 민족공동체의 복원과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과제”라며 “한국 정부는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일관되고 진중한 자세로 북한을 설득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의 장으로 나오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엄 차관의 이 같은 발언은 24일로 예정된 남북 적십자간 이산가족 상봉행사 두 번째 실무접촉을 앞두고 한국 정부의 입장을 재차 확인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북한은 지난 17일 개성 자남산 여관에서 열린 남북적십자 간 실무접촉에서 이산가족 상봉 장소를 ‘금강산 지구 내’로 하자는 애매한 표현을 쓰면서 최종 합의를 추가 접촉 때로 미뤘었습니다.

이어 20일에는 대한적십자사 총재 앞으로 통지문을 보내 “24일 추가 접촉에서 금강산 상봉 장소 문제를 별도로 협의하기 위해 지난 2월 금강산 관광 재개 실무접촉에 나갔던 관계 일꾼 2명을 내보내려고 하니 남측에서도 상응한 관계자들이 함께 나와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 내에선 북한이 지난 2008년 7월 박왕자 씨 피격 사건 이후 중단된 금강산 관광 재개를 이번 이산가족 상봉을 매개로 한국 측에 압박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