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맥케인 의원 "북한 상황 매우 불안정"


존 맥케인 미 상원의원

존 맥케인 미 상원의원

맥케인 상원의원은 14일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전략국제문제 연구소 (CSIS)에서 행한 미국의 아시아 정책에 대한 연설에서, 북한의 ‘비이성적인 행동’을 우려한다고 말했습니다. 유미정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맥케인 상원의원은 14일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전략국제문제 연구소 (CSIS)에서 행한 미국의 아시아 정책에 대한 연설에서, 북한의 ‘비이성적인 행동’을 우려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맥케인 의원] I worry about the young man…

27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4성 장군이 된 북한의 젊은 지도자 김정은에 대해 우려한다는 것입니다.

멕케인 의원은 또 북한의 상황은 매우 불안정하다며, 미국은 이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북한의 행동을 바꾸기 위해 모든 방법을 다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맥케인 의원] Sanctions unfortunately were lifted during…

부시 행정부 시절 마카오의 방코델타아시아 은행 내 북한계좌 동결을 해제한 것은 가장 큰 실수였으며, 미국은 금융 제재는 물론 주한미군 유지 등 모든 방법을 통해 북한의 행동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맥케인 의원은 북한에 대해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 나라는 중국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맥케인 의원은 북한의 경제 가동을 1~2주 안에 중단시킬 만큼의 힘을 갖고 있는 중국이야 말로 북한의 행동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의 소리 유미정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