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대북 유연화 정책 유보키로


한국의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오늘(18일) 북한에 대해 추진해 오던 유연화 조치 확대 방안을 당분간 유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북한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개성공단 운영은 계속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의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18일 북한에 대해 추진해오던 유연화 정책 확대 방안을 당분간 유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류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남북관계 상황과 국민여론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미국과 한국 등 국제사회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강행한 데 따른 대응 조치로 풀이됩니다.

한국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미국의 소리’ 방송에 “잘못된 행동에는 대가가 따른다는 점을 북한에 보여주기 위한 조치로, 그동안 취해온 유연화 조치에 일정 부분 재검토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류우익 장관은 그러나 남북 간 대화 제의나 개성공단 운영, 북한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계속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지금이라도 옳은 길로 나설 수 있도록 기회의 창을 여전히 열어두겠다는 설명입니다.

류 장관은 북한의 3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지난 2006년과 2009년의 경험을 볼 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북한 역시 핵실험에 대해 신중히 접근하고 있는 만큼, 한국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류 장관은 이어 20년간 반복돼온 북 핵 문제의 악순환을 끊기 위한 근본적인 성찰이 필요하다며 남북관계의 발전을 위해 북한의 비핵화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현재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통해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 여부를 검토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외교통상부와 통일부 등 관련 부처에서 대북 제재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나, 북한의 태도를 지켜보며 수위를 결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의 여야는 이날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오는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시키기로 합의했습니다.

앞서 한국 국회 국방위원회는 지난 13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결의안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한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도발 행위로 강력히 규탄하면서, 북한이 추가 도발을 감행할 경우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처할 것을 경고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